로동신문

주체107(2018)년 5월 9일 《통일신보》

 

경제의 자립성, 주체성강화에 이바지하는 연구성과들

-제33차 전국과학기술축전 진행-

 

평양에서 제33차 전국과학기술축전이 성황리에 진행되였다.

전력, 금속, 화학, 기계, 석탄, 건설, 정보기술, 생물공학분과를 비롯한 29개 분과로 나뉘여 진행된 이번 축전에는 인민경제의 주체화, 현대화, 정보화, 과학화실현을 위한 투쟁에서 이룩한 과학기술성과들이 전시되였다.

이번 축전에서 참관자들의 큰 관심을 모은것은 자체의 힘과 기술, 자원에 의거하여 경제강국을 건설하는데 이바지하는 첨단과학연구성과들이였다.

그중에서도 김책제철련합기업소에서 출품한 20㎡ 산소열법용광로에 의한 주체철생산기술은 수입에 의존하던 콕스탄에 종지부를 찍고 국내의 풍부한 연료로 주체철을 생산하여 금속공업의 주체화를 실현할수 있게 한것으로 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흥남전극공장에서는 천연린상흑연으로 초고전력전기로용전극을 생산하는 기술을 새로 개발하여 내놓았다. 국내에 무진장한 천연린상흑연으로 초고전력전기로용전극을 생산할수 있는 합리적인 원료배합비와 최고소성온도, 유지시간 등을 확정하고 종전에 비해 골재용전극의 기계적세기를 제고한 이 기술을 천리마제강련합기업소와 황해제철련합기업소에 도입하여 크게 은을 내게 하였다고 한다.

국가과학원 중앙광업연구소에서 출품한 저품위망간토에 의한 망간정광생산기술도 사람들의 흥미를 끌었다. 이곳 연구소의 과학자, 기술자들은 국내에 매장되여있는 저품위망간토로 망간정광을 생산하는 기술개발에 성공함으로써 망간철생산원료의 주체화를 실현하고 페설물이 없는 선별공정을 확립한 자랑을 안고 이번 축전에 참가하였다.

이밖에 봉화화학공장에서 수입에 의존하던 백금제CO산화조연제를 국내산 희토류산화물들을 원료로 하여 생산할수 있게 한것이라든가,문평제련소에서 소결광실수률을 훨씬 높이고 많은 로력과 자금을 절약할수 있는 공정을 새롭게 확립한것, 강원도체신관리국에서 태양빛전지전력을 리용하여 교류전력소비를 최대한 줄이고 교류동력망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새로운 전원체계를 실현한것 등 경제의 자립성, 주체성강화에 이바지하는 연구성과들이 적지 않았다.

이번 축전에서는 자체의 힘과 기술, 자원으로 인민생활을 높이고 사람들의 건강증진에 효과적으로 이바지하는 연구성과들과 제품들도 많이 출품되여 이채를 띠였다.

문천식료공장에서는 원료와 설비를 주체화하여 강냉이과자생산공정과 탄산단물생산공정, 즉석국수생산공정을 현대적으로 꾸리고 맛있고 영양가높은 식료품들을 생산하여 내놓았다.보통강무역회사에서 조선서해의 광량만류황감탕을 리용하여 만든 《진주》천연기능성화장품은 피부로화를 막고 피부를 부드럽게 할뿐아니라 피로를 푸는데 특효가 있어 인기를 끌었다.

국내산 원료로 여러가지 건강식품들을 개발하고있는 국가과학원 미생물학연구소와 부강제약회사, 평양분석기술교류사를 비롯한 단위들의 전시대에도 참관자들로 흥성거렸다.

새로운 형태의 남, 녀, 아동구두를 출품한 평양구두공장 연구사인 김현아는 조선치마저고리와 잘 어울리는 코신을 비롯한 민족적향취가 넘치는 신발들을 더 많이 만들어 우리의 우수한 민족적전통을 살려나갈 결의를 피력하였다.

이번 축전은 력사적인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4월전원회의에서 제시된 새로운 전략적로선에 따라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자력갱생의 기치높이 경제강국건설의 대통로를 열어나가는데서 또 하나의 의의깊은 계기로 되였다.

 

유 충 일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