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1월 9일 《통일신보》

 

첨단을 돌파하여 세계를 앞서나가겠다

-박성룡 삼천리조명기구공장 지배인과의 대담-

 

기 자: 공장을 돌아보니 일군들부터 시작하여 기술자들과 종업원들이 하루빨리 조명산업분야에서 첨단을 돌파하려는 열의가 대단히 높은것이 알린다.

박 성 룡: 우리 공장은 일군들부터 전문지식을 가진 한다하는 기술자들이다. 그뿐아니라 경제실무사업을 하면서도 부단히 새기술학습을 하고있으며 해마다 한가지이상의 창의고안을 하고있다.

지식경제시대인 오늘날 현대과학기술을 모르고서는 한걸음도 전진할수 없다. 때문에 지배인인 나부터가 대학에서 배운 지식에 만족하지 않고 첨단과학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여 몇해전에 공학박사학위를 받았다. 기사장도 30대의 전도유망한 학위소유자이다. 일군들부터가 기술에 밝고 실무가 높으니 기술자들과 종업원들도 그에 따라서기 위해 스스로 분발하고있다.

기 자: 공장에 설치된 태양빛을 따라 자동적으로 움직이는 태양빛전지판들이 볼만 하던데 공장에서 자체로 개발한것인가?

박 성 룡: 그렇다. 우리 공장 기술자들이 개발도입한 병렬형태양빛추종발전소이다.

이 발전소는 생산한 전기를 국가전력계통에 넣고 필요한 시간에 받아쓰는 발전소이다.

우리는 태양빛전지판의 추종장치와 요소들의 설계를 최량화함으로써 고정식에 비해 발전량을 근 2배로 높이였으며 동시에 자체에네르기소비량을 수입산에 비해 30%정도 줄였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전압과 주파수의 변동에 관계없이 태양빛발전소에서 생산한 전기를 국가전력계통에 넣을수 있는 미끄럼조종에 의한 계통전압파형추종방식을 연구개발하였다.

지난해 10월 수십㎾능력의 병렬형태양빛추종발전소에 대한 시험운영을 진행해본 결과 독립형발전소보다 초기투자는 1/2정도, 운영비용은 1/20정도로 줄일수 있다는것이 확증되였다. 많은 단위들에서 우리의 경험을 배우러 찾아오고있다.

기 자: 공장에서 새 제품개발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있는가?

박 성 룡:우리 공장에는 레드제품의 연구개발을 전문으로 맡아하는 조명기술연구소가 있다.이곳 연구소에서는 새 제품개발 및 생산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연구하여 이룩한 연구성과들을 제때에 생산에 도입하고있다.

우리 공장에서는 기술자들만이 아니라 일군들과 생산자들 누구나 새 기술창안사업에 떨쳐나서고있으며 그중 우수한 착상은 전국과학기술축전에서 매번 높은 평가를 받고있다.

기 자: 최근에는 어떤 새 제품을 개발하였는가?

박 성 룡: 지난해 우리 기술자들과 로동자들은 전시품들의 변탈색현상을 줄이는 새로운 레드등을 개발하여 내놓았다. 그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았지만 우리는 모든것을 창조적으로 풀어나갈 만만한 배심을 안고 연구사업을 심화시켜나갔다.

그 과정에 밝기가 센 랭백색레드등이 일반레드등보다 변탈색현상을 심하게 일으키며 변탈색현상을 일으키는 기본인자인 푸른색빛량이 레드등의 밝기와 빛색갈에 따라 변화된다는것을 조사확증하였다.

기 자: 이 공장 제품들이 사용자들속에서 호평을 받고있는것은 새기술을 적극 도입한것과 함께 경영전략을 잘 짜고든데도 있지 않는가.

박 성 룡: 우리 공장에서는 제품개발과 생산, 판매를 일체화하고있다.

우리 공장에서는 기술봉사도 친절하게 해주어 구매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있다. 여러가지 건축물들과 조각상, 대형그림조명 등 각이한 조건과 환경에 따라 합리적인 레드등을 선택하고 조명위치와 각도를 선정하는것을 비롯하여 최량화된 기술봉사를 해주어 구매자들의 레드등구입과 설치에 도움을 주고있다.

우리 공장에서 생산된 각종 레드등은 해마다 봄과 가을에 진행되는 평양국제상품전람회들에서 커다란 인기를 끌고있다.

우리는 새해에도 최첨단을 돌파하기 위한 투쟁을 더욱 힘있게 벌려 품질이 좋은 레드등을 더 많이 생산해나가겠다.

기 자: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어 감사하다. 질좋은 레드등개발과 생산에서 더 큰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