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의 지방별구분과 음악적특성

 

부교수 윤수동

 

동부지방 민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동해안지방의 민요들가운데도 선률이 유순하고 아름다운것이 적지 않다.》

동부지방 민요는 지난날 강원도와 함경도지방 인민들속에서 창조되고 불리워진 노래이다.

동부지방 민요의 음악형상은 처량하고 소박하면서도 활달하고 기백이 있다.

동부지방 민요에서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노래는 함경도의 《애원성》, 《농부가》, 《돈돌라리》, 《흘라리》와 강원도의 《강원도아리랑》, 《신고산타령》, 《어랑타령》, 《배놀이》, 《메나리》,《회양닐리리》 등을 들수 있다.

동부지방 민요의 정서적색갈이 매우 처량한것은 이 지방민요들이 대체로 계면조조식에 기초하고있는것과 많이 관련되여있다. 동부지방 민요에는 각이한 조식에 기초한 노래들이 다 있는데 그가운데서도 《신고산타령》, 《배놀이》와 같이 구성음이 《라, 도, 레, 미, 쏠》로 이루어진 《라》계면조조식과 《농부가》,《강원도아리랑》과 같이 구성음이 《미, 쏠, 라, 도, 레》로 이루어진 《미》계면조조식에 기초한 노래들이 압도적인 우세를 차지하고있다.

동부지방 민요의 선률은 매우 단순하고 소박하다. 전반적인 선률흐름은 유순하지만 서부나 중부지방 민요들에 비해 볼 때 일정한 굴곡이 있다. 특징적인것은 선률에 잔가락이 적고 리듬이 단순하고 명백하며 창법에서 롱성과 굴림을 많이 하지 않는것이다.

이 지방의 민요에서 성격음조는 2도→3도(레-도-라, 라-쏠-미)이다.

이 성격적음조들은 대체로 선률의 마무리투들에서 많이 적용되고있는데 2도는 빠른 리듬으로, 3도는 약간 느린 리듬으로 완화시켜주었다가 안정음으로 해결하기때문에 처량하면서도 안정된감을 준다.

동부지방 민요의 선률은 매우 활달하면서도 기백이 있다. 그것은 이 지방 민요들이 대체로 반굿거리장단, 덩덕궁장단, 잦은모리장단에 기초하고있는데 이런 장단들은 굿거리장단이나 중모리장단에 비하여 속도가 빠르고 박력이 있다.《돈돌라리》, 《배놀이》, 《농부가》, 《신고산타령》 《어랑타령》 등 동부지방 민요의 음악형상은 처음부터 긴장하고 활기있으면서도 기백있는것이 특징이다.

이전페지  차례  다음페지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