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6월 23일 로동신문

 

재능을 마음껏 꽃피워가는 소년발명가들

함흥학생소년회관 정보기술소조에서

 

지난해에 진행된 제16차 국가발명전람회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참가자들이 있다. 함흥학생소년회관 정보기술소조원들이다. 10대의 학생들이 발명을 하였다는 사실도 놀라왔지만 당의 은정속에 마련된 청소년과외교양기지에서 희망과 재능을 마음껏 꽃피워가는 이들의 모습은 사람들에게 깊은 여운을 남기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는 콤퓨터수재양성사업을 나라와 민족의 전도와 관련되는 중요한 사업으로 보고 이 사업에 큰 힘을 넣어 콤퓨터수재를 많이 키워내야 합니다.》

이곳 정보기술소조는 훌륭한 프로그람명수들을 많이 배출하여 소문이 났다. 이들은 해마다 여러 과학기술부문전시회, 전람회들과 경연들에 참가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있다.

제16차 국가발명전람회에서 이들의 발명품인 원격시험체계에서 시험리력정보분석에 의한 프로그람작성능력평가방법과 교육의 정보화를 실현하는데 이바지할수 있는 다기능교실용전자칠판체계, 수학학습을 유희식으로 재미나게 할수 있게 만든 학습지원체계는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실례로 전자칠판체계는 텔레비죤을 크기와 기능에 관계없이 전자칠판으로 리용할수 있게 하며 조작방법 또한 쉽고 편리한것으로 하여 사람들의 관심사로 되였다. 현재 많은 고급중학교와 초급중학교, 소학교, 유치원에서 이 체계를 도입리용하고있는데 반영이 좋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24×24표를 리용한 수학유희프로그람은 암산기교, 인수분해능력 등을 키워주는 학습실과 유희실로 흥미있게 구성되여있어 학생들의 수학학습에 큰 도움을 준다.

이렇게 나어린 학생들이 발명가로 자라나게 된데는 지도교원인 부교수 석사 한세욱동무의 피타는 노력이 깃들어있다.

10여년전 이곳 학생소년회관에서 교육사업을 시작하면서 다진 마음속결의대로 그는 소조원들을 유능한 정보기술인재로 키우기 위해 애써왔다. 교육정보화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풀기 위한 연구사업으로 낮과 밤을 이어갔고 다기능화된 소조실을 꾸리기 위해 진정을 바쳐왔다.

교원의 실력이자 학생들의 실력이라는것을 명심하고 자질향상을 위하여 이악하게 노력하는 과정에 그는 10여건의 교과서 및 참고서를 집필하고 30건의 소론문을 발표하였으며 10월8일모범교수자, 새 교수방법등록증소유자로 되였다. 그가 과학기술전시회, 전람회 등에 참가하여 받은 각종 증서는 백수십개에 달하였다.

그의 높은 자질은 소조원들을 훌륭한 프로그람명수로 키워내는 자양분으로 되였다. 이곳 소조원들가운데서 당에 기쁨을 드린 학생들은 근 30명, 소년발명가들은 10여명, 창의고안증서, 과학기술성과등록증을 비롯하여 각종 증서를 수여받은 학생들은 200여명이나 배출되였다. 이 사실을 놓고서도 후대교육사업에 바쳐진 한세욱동무의 노력이 얼마나 헌신적이였는가를 잘 알수 있다.

오늘도 그는 교육정보리론과 그 응용에 대한 연구를 계속 심화시켜나가면서 소조원들을 유능한 정보기술인재로 키우기 위한 사업에 지혜와 열정을 아낌없이 바쳐가고있다. 도당위원회의 일군들이 제기되는 문제들을 풀어주며 소조운영을 적극 떠밀어주고있다.

한세욱동무는 우리와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말하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아시는 학생이 되겠다는것이 우리 소조원들의 꿈입니다.》

당의 교육정책을 성실하게 받들어나가는 이런 훌륭한 교육자들이 있어 소년발명가들의 고운 꿈은 꼭 현실로 꽃펴나게 될것이다.

 

본사기자 조향미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