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3월 14일 로동신문

 

조국의 산들에 푸른 숲 우거지게 할 드높은 열의

산림연구원에서

 

수종연구에 박차를

산림육종학연구소에서

 

산림육종학연구소의 일군들과 과학자들이 수종이 좋은 나무들을 풍토순화시키기 위한 연구에 큰 힘을 넣고있다.

특히 풍토순화가 어려운 너도밤나무에 대한 연구를 심화시키고있다.

위대한 장군님의 유훈관철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선 이곳 과학자들은 너도밤나무가 겨울철에 얼굼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는데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전투를 벌려나가고있다. 이와 함께 생태환경에 대한 요구성이 높은 너도밤나무가 정상적으로 자랄수 있는 합리적인 재배지역을 확정하는 문제와 영양번식의 방법으로 널리 퍼치는데서 나서는 문제 등에 대한 연구도 진행해나가고있다.

당의 뜻을 받들고 이곳 과학자들은 섬지대토양에 맞는 수종들을 선정하고 수림화, 원림화를 다그치기 위한 연구사업도 진행해나가고있다. 수종의 다양성을 보장하면서 심은 나무들의 자라기를 촉진시키기 위한 연구활동을 힘있게 벌려 이미 많은 성과를 이룩한 이들은 도입수종의 종수를 더욱 늘일 목표를 내세우고 연구사업을 전개해나가고있다. 또한 현지에서 나무심기와 심은 나무의 관리를 과학기술적으로 진행하며 산림복구전투에 새로운 과학기술성과들을 받아들이기 위한 사업도 적극 도와주고있다. 그리고 섬지대의 토양분석에 기초하여 나무의 사름률을 높이기 위한 연구에도 심혈을 기울이고있다.

우량한 새 품종육성과 도입에서도 성과를 거두고있다.

키낮은 접그루에 우량한 잣나무에서 채취한 접가지를 접하는 방법으로 이들은 새로운 키낮은잣나무림을 조성하기 위한 연구를 다그쳐나가고있다.

 

산림식물공학연구소에서

 

산림식물공학연구소의 일군들과 과학자들이 산림복구전투에 적극 기여할수 있는 좋은 수종의 나무들을 대량번식시켜 널리 퍼치기 위한 연구를 힘있게 벌려나가고있다.

당조직의 지도밑에 이곳 일군들과 과학자들은 위대한 장군님의 유훈을 한치의 드팀도 없이 철저히 관철할 일념으로 심장을 불태우며 조직배양의 방법으로 너도밤나무를 확대번식시키기 위한 연구 등에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이고있다.

이와 함께 경제적 및 관상적가치가 높은 여러 수종의 나무들을 조직배양방법으로 널리 번식시키기 위한 연구에도 박차를 가하고있다.

이곳 과학자들은 우리 나라의 중부지대에서 재배할수 있으며 열매생산성도 높은 중부지대들쭉품종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일정한 성과를 거둔데 이어 올해에 조직배양의 방법으로 대량번식시키기 위한 사업을 내밀고있다.

김일성종합대학과 국가과학원을 비롯한 해당 단위들과의 공동연구에도 큰 힘을 넣어 여러 수종의 나무들에 대한 조직배양대량증식기술연구를 더욱 다그쳐나가고있다.

 

 

글 및 사진 본사기자 강철웅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