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정     일

 

농업근로자동맹사업을 더욱 강화할데 대하여

전국농업근로자동맹일군강습회 참가자들에게 보낸 서한

1985년 12월 14일

 

이번에 진행된 전국농업근로자동맹일군강습회는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농근맹일군들의 수준을 높이며 농업근로자동맹사업을 발전시키는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나는 전국의 농근맹일군들이 모인 기회에 농업근로자동맹사업을 더욱 강화하는데서 나서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 말하려고 합니다.

농업근로자동맹은 사회주의적농업근로자들의 대중적정치조직이며 당과 농업근로자대중을 련결시키는 인전대입니다. 농업근로자동맹은 수백만 농민대중을 교양개조하여 당의 두리에 튼튼히 묶어세우며 그들을 사회주의농촌건설을 다그치며 농업생산을 늘이기 위한 투쟁에로 힘있게 불러일으키는 교양자적, 조직동원자적기능과 역할을 수행합니다.

농업근로자동맹사업을 강화하는것은 《우리 나라 사회주의농촌문제에 관한 테제》를 철저히 관철하며 농업생산을 획기적으로 늘이기 위한 절실한 요구입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마련하여주신 《우리 나라 사회주의농촌문제에 관한 테제》는 우리 당의 농촌건설강령이며 농촌문제를 종국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휘황한 설계도입니다. 농촌테제에서 제시된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자면 농촌건설의 직접적담당자인 농업근로자들이 높은 혁명적열의와 창조적적극성을 가지고 한결같이 떨쳐나서야 합니다. 농업근로자들을 농촌테제관철에로 적극 불러일으키는것은 농근맹조직들이 틀어쥐고 하여야 할 기본사업입니다. 농업생산도 농근맹조직들이 농업근로자들을 적극 조직동원하여 그들이 주인답게 일하도록 하여야 끊임없이 늘여나갈수 있습니다.

농업근로자동맹사업을 강화하는것은 또한 우리 당의 농촌진지를 튼튼히 꾸리고 혁명력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필수적요구입니다.

농민은 로동계급과 함께 혁명의 주력군을 이룹니다. 농촌진지를 튼튼히 꾸리고 혁명력량을 강화하자면 농민들을 정치사상적으로 튼튼히 준비시켜 당의 두리에 굳게 묶어세워야 합니다. 농업근로자들을 정치사상적으로 튼튼히 준비시켜 당의 두리에 굳게 묶어세우는것은 농업근로자동맹앞에 맡겨진 중요한 임무의 하나입니다. 농업근로자동맹이 농업근로자들에 대한 사상교양단체, 당의 인전대로서의 사명과 임무를 원만히 수행하여야 모든 농업근로자들을 당과 수령에게 끝없이 충실한 공산주의혁명가로 키울수 있으며 우리 혁명대오를 더욱 튼튼히 꾸려나갈수 있습니다.

농업근로자동맹사업을 강화하는것은 농근맹사업의 현실태와 관련하여서도 중요한 문제로 나섭니다. 근로단체들가운데서 인민경제의 2대부문의 하나인 농업전선에서 일하는 수백만 농민대중을 망라한 농업근로자동맹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지만 농근맹사업은 발전하는 현실에 따라가지 못하고있습니다.

모든 농근맹조직들과 농근맹일군들은 농업근로자동맹사업이 가지는 중요성을 똑똑히 인식하고 온 사회를 주체사상화하기 위한 투쟁이 힘차게 벌어지고있는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동맹사업을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적극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동맹사업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농촌에서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을 힘있게 밀고나가는것입니다.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은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에서의 우리 당의 총로선이며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를 실현하기 위한 근본방도입니다. 농촌에서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을 힘있게 벌려야 도시와 농촌의 차이, 로동계급과 농민의 계급적차이를 없애고 모든 농업근로자들이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생활을 마음껏 누리는 공산주의농촌을 건설할수 있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사상혁명을 힘있게 벌려 농업근로자들의 혁명화, 로동계급화를 적극 다그쳐야 하겠습니다.

사상혁명을 힘있게 벌리는데서 기본은 사상교양사업을 강화하는것입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사상교양사업을 강화하여 야 그들을 혁명적이며 로동계급적인 사상, 공산주의사상으로 튼튼히 무장시킬수 있습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주체사상교양을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주체사상은 사람중심의 세계관, 로동계급의 혁명적세계관입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주체사상교양을 강화하여야 그들을 혁명적인 세계관이 튼튼히 선 주체형의 공산주의혁명가로 키울수 있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주체사상교양을 그들의 수준과 준비정도에 맞게 통속적으로 하여 그들이 주체사상의 원리를 잘 알고 그 요구대로 모든 일을 주인답게 해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충실성교양을 실속있게 하여야 하겠습니다.

당과 수령에 대한 충실성은 공산주의혁명가의 기본품성이며 제일생명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충실성교양을 실속있게 하여 그들이 당과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확고한 혁명적신념으로, 의리로 간직하고 어떤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당과 수령의 령도따라 변함없이 싸워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충실성의 산모범은 사람들을 교양하는데서 커다란 감화력을 가집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항일혁명투쟁시기 위대한 수령님께 끝없이 충직하였던 차광수, 김혁을 비롯한 청년공산주의자들과 항일혁명투사들의 숭고한 모범과 지난 조국해방전쟁시기와 전후복구건설시기, 사회주의건설시기에 당과 수령을 위하여,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몸과 마음 다 바쳐싸운 영웅전사들과 숨은 영웅들의 생동한 모범을 가지고 충실성교양을 진행하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농업근로자들속에서 당과 수령에 대한 높은 충성심을 안고 생명의 마지막순간까지 우리 당의 농업정책을 옹호관철하기 위하여 견결히 투쟁한 김제원, 림근상, 태성할머니를 비롯한 농촌혁명가들의 모범을 따라배우는 사업을 실천활동과 밀접히 결부하여 실속있게 벌려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혁명전통교양을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혁명전통교양은 사람들을 당과 수령에게 끝없이 충실한 혁명가로 키우며 로동계급의 혁명위업을 대를 이어 빛나게 계승해나가도록 하는데서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혁명전통교양을 폭넓고 깊이있게 진행하며 그들이 항일혁명선렬들이 발휘한 고귀한 혁명정신을 본받아 부닥치는 난관을 용감히 뚫고 맡겨진 혁명임무를 충실히 수행해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공산주의교양을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공산주의교양에서 기본은 계급교양입니다. 오늘 농업근로자대렬에 새 세대들이 많이 들어오고 농민들이 로동계급에 비하여 계급의식이 낮은 사정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계급교양을 더욱 강화할것을 요구하고있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계급교양을 강화하여 그들이 언제나 혁명적원칙과 계급적립장을 튼튼히 지키도록 하여야 합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 지주, 자본가들의 착취적본성과 악랄성, 남조선괴뢰도당의 매국배족행위, 미일제국주의자들의 침략적본성을 똑똑히 인식시켜 그들이 지주, 자본가와 제국주의자들을 끝없이 미워하며 그를 반대하여 견결히 싸우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계급교양과 함께 사회주의적애국주의교양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사회주의적애국주의는 사회주의조국과 인민을 사랑하는 사상이며 공산주의자들이 지녀야 할 참다운 애국주의입니다. 사회주의조국은 본질에 있어서 당과 수령의 품이며 사회주의조국의 모든것은 우리 인민의 행복과 후손만대의 번영을 위한 고귀한 밑천입니다. 오늘 우리 인민들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마련하여주신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제도에서 누구나 다 아무런 근심걱정없이 행복한 생활을 마음껏 누리고있습니다. 이번에 협동농민들에게 사회보장제를 실시하도록 한것은 우리 농민들에게 베풀어진 또 하나의 인민적시책이며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의 뚜렷한 시위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사회주의적애국주의교양을 강화하여 그들로 하여금 위대한 수령님을 모시고 혁명하는 인민으로서의 높은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수령님께서 마련하여주신 사회주의조국을 열렬히 사랑하며 조국의 끝없는 번영을 위하여 힘차게 싸워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업근로자들이 국가재산과 협동농장의 공동재산에 대한 옳은 인식을 가지고 농토와 산림, 강하천, 농기계와 농기구를 적극 애호관리하며 한알의 쌀, 한방울의 기름, 한w의 전기, 한방울의 물이라도 극력 절약하고 아껴쓰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개인리기주의를 뿌리빼고 집단주의정신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교양사업도 잘하여야 합니다. 개인리기주의는 농민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는데서 주되는 투쟁대상입니다. 농민들의 머리속에는 오래동안 개인경리의 울타리안에서 자라온 개인리기주의가 뿌리깊이 남아있습니다. 농민들의 머리속에 남아있는 개인리기주의를 뿌리빼지 않고서는 그들을 공산주의적인간으로 만들수 없으며 사회주의농촌을 성과적으로 건설할수 없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집단주의교양을 강화하여 그들이 개인의 리익보다 사회와 집단의 리익을 더 귀중히 여기며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라는 구호밑에 공산주의적으로 일하며 생활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로동에 대한 공산주의적태도를 가지도록 교양하는 사업도 잘하여야 합니다. 로동은 공민의 신성한 의무이며 나라의 번영과 인민의 행복은 로동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농업로동은 공업로동과는 달리 분산적으로 진행되고 생물체를 다루며 그 결과가 인차 나타나지 않는것만큼 농업근로자들이 자각적이며 성실한 태도로 일하도록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을 로동을 사랑하는 정신으로 교양하여 그들이 로동에 대한 옳은 태도를 가지고 모든 농사일을 알뜰하고 깐지게 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공산주의도덕교양과 준법교양도 잘하여 그들이 고상한 공산주의적도덕품성을 소유하며 나라의 법규범과 질서를 자각적으로 지키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들에 대한 사상교양사업은 농촌의 실정에 맞게 하여야 합니다. 농근맹조직들은 영농작업조건을 고려하여 교양사업을 바쁜 농사철에는 포전을 거점으로 간결하면서도 기동성있게 하며 겨울철에는 집중적으로 강습도 조직하고 학습도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와 함께 사상교양사업을 농업근로자들의 년령별특성과 수준, 준비정도에 맞게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알기 쉽게 하여야 합니다. 농업근로자들에 대한 사상교양사업을 농촌의 실정에 맞게 하려면 해설강사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높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상혁명을 힘있게 벌리자면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사상투쟁도 강화하여야 합니다. 사상투쟁을 강화하여야 농민들의 머리속에 남아있는 온갖 낡고 뒤떨어진 사상을 뿌리빼고 공산주의사상으로 무장시킬수 있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사상투쟁을 힘있게 벌림으로써 그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는 사업을 적극 다그쳐야 하겠습니다.

농촌기술혁명을 힘있게 벌려야 하겠습니다.

지난 기간 농촌테제를 관철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 이미 수리화와 전기화가 완성된 조건에서 오늘 농촌기술혁명수행에서 나서는 주되는 과업은 농촌경리의 종합적기계화와 화학화를 실현하는것입니다. 농촌경리의 종합적기계화와 화학화를 실현하여야 농업을 공업화, 현대화하고 농민들을 힘든 로동에서 해방할수 있으며 농업생산을 끊임없이 늘일수 있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기술혁신운동과 기술보급사업을 잘하여 그들이 농촌경리의 종합적기계화와 화학화를 실현하는 사업에 적극 이바지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창의고안, 발명, 합리화운동을 힘있게 벌려 농산작업을 기계화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능률높은 농기계와 농기구를 많이 만들어내는 한편 기술혁신토론회, 경험교환회, 기술혁신전시회를 자주 조직하여 가치있는 기술혁신안과 연구성과를 널리 보급일반화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업근로자들속에서 기계화가정, 기계화분조, 기계화작업반창조운동과 한가지이상의 기술을 소유하기 위한 운동을 힘있게 벌려 기계화초병대렬을 늘이며 모든 농장원들이 뜨락또르와 모내는 기계를 비롯한 현대적인 농기계를 다룰줄 알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기계와 농업생산설비의 리용률과 가동률을 높이도록 하는데도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국가에서 뜨락또르와 모내는기계, 이동식벼탈곡기를 비롯한 현대적인 농기계를 아무리 많이 생산하여 농촌에 보내주어도 그것을 제대로 리용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뜨락또르운전수와 모내는기계운전공을 비롯한 농기계운전공들과의 사업을 잘하여 그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높이며 그들속에서 예비부속품과 공구갖추기운동을 힘있게 벌려 모든 농기계와 농업생산설비의 리용률과 가동률을 높이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기계와 농업생산설비의 리용률과 가동률을 높이자면 그에 대한 수리정비사업도 잘하여야 합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을 발동하여 협동농장들에서 농기계수리기지를 튼튼히 꾸리고 농기계와 농업생산설비를 정상적으로 수리정비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기계작업소와 뜨락또르부속품공장을 비롯하여 농촌경리부문에 복무하는 공장, 기업소 농근맹조직들에서는 생산을 정상화하고 내부예비를 최대한으로 동원리용하여 질좋고 능률적인 여러가지 련결농기계와 농기구, 부속품을 더 많이 만들어 협동농장들에 보내주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촌기술혁명을 힘있게 밀고나가자면 기술신비주의, 소극성, 보수주의, 경험주의를 반대하는 사상투쟁을 강하게 벌려야 합니다. 낡은 기술을 새로운 기술로 교체하는 기술혁명은 그를 저애하는 기술신비주의, 소극성, 보수주의, 경험주의를 반대하는 투쟁을 통해서만 성과적으로 수행될수 있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촌경리의 종합적기계화에 대하여 신비하게 생각하거나 기계화할수 있는것도 하지 않는것과 같은 그릇된 현상을 반대하여 강한 사상투쟁을 벌려야 하겠습니다.

농촌문화혁명을 힘있게 밀고나가야 하겠습니다.

농촌에서 문화혁명을 힘있게 벌리는것은 농민들을 자연과 사회에 대한 깊은 지식과 높은 기술을 가진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우며 그들속에 남아있는 낡은 생활관습과 인습을 뿌리빼고 사회주의적생활양식을 세우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문화기술수준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벌려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들이 문화기술수준이 높지 못하면 농사를 주체농법의 요구대로 지을수 없으며 현대적인 농기계를 제대로 다룰수 없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온 사회를 인테리화할데 대한 당의 방침을 받들고 농업근로자들이 농장대학을 비롯하여 일하면서 공부하는 교육체계에 망라되여 공부하도록 함으로써 기사, 기수대렬을 더욱 늘여야 하겠습니다. 협동농장들에 있는 농업과학기술지식선전실은 농업근로자들속에 과학기술지식을 보급하는 좋은 학교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과학기술지식선전실을 잘 운영하고 주체농법학습토론회, 과학기술학습토론회, 기술전습회 같은것을 실속있게 조직하여 모든 농업근로자들이 생물학, 토양학, 화학, 전기, 물관리에 대한 지식을 비롯한 과학기술지식을 소유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근맹일군들과 농업근로자들속에서 농업경영학학습을 강화하여 그들이 농장관리운영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생산문화, 생활문화를 세우는데도 큰 힘을 넣어야 합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생산문화, 생활문화를 세우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 모든 논밭을 꽃밭처럼 가꾸고 농기계와 양수장, 탈곡장을 비롯한 농업생산설비와 시설을 알뜰하게 관리하며 살림집안팎과 마을을 위생문화적으로 깨끗하게 거두고 옷차림을 단정하게 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촌에서 모범가정창조운동을 활발히 벌려 모든 세대를 건전하고 위생문화적이며 알뜰한 가정으로 꾸리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향토를 꾸리는 사업은 농촌을 아름답고 살기 좋은 사회주의문화농촌으로 만들기 위한 중요한 사업이며 후대들에게 보다 훌륭한 생활조건을 마련해주기 위한 보람차고 영예로운 사업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향토를 꾸리기 위한 운동을 힘있게 벌려 그들이 자기 군, 자기 리, 자기 마을, 자기 집을 자기가 꾸려야 한다는 정신을 가지고 향토를 꾸리는 사업에 한결같이 떨쳐나 사회주의농촌을 더욱 아름답고 살기 좋은 락원으로 만들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촌에서 낡은 생활관습과 인습을 없애고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기 위한 투쟁도 적극 벌려야 합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낡은 생활관습과 인습을 없애기 위한 사상교양사업과 사상투쟁을 힘있게 벌려 관혼상제를 쓸데없이 크게 하는 현상을 비롯하여 온갖 낡고 뒤떨어진 관습을 없애고 농촌마을마다 건전하고 혁명적인 생활기풍이 차넘치게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들속에서 군중문화사업도 활발히 벌려야 합니다. 농업근로자들의 취미와 정서에 맞게 예술소조활동과 노래보급사업, 체육과 오락사업을 정상적으로 다양하게 조직하여 모든 농업근로자들이 흥겹게 일하며 생활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촌문화회관은 농업근로자들에 대한 사상문화교양의 거점의 하나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문화회관을 잘 꾸리고 정상적으로 운영하여 농업근로자들이 늘 찾아와 흥성거리게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동맹사업에서 중요한것은 또한 모든 농업근로자들을 농업생산을 늘이기 위한 투쟁에로 힘있게 조직동원하는것입니다.

농업근로자들을 농업생산을 늘이기 위한 투쟁에로 조직동원하는것은 농업근로자동맹의 중요한 임무의 하나입니다. 농사를 잘 지어 농업생산을 끊임없이 늘여야 인민생활을 높일수 있으며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성과적으로 건설할수 있습니다. 오늘 농촌경리부문앞에는 1 500만t의 알곡고지를 점령하여야 할 무겁고도 영예로운 과업이 나서고있습니다. 농촌경리부문앞에 나선 이 영예롭고도 무거운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자면 농근맹조직들이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조직정치사업을 잘하여 그들이 나라의 쌀독을 책임진 주인이라는 높은 자각을 가지고 농업생산을 늘이기 위한 투쟁에 적극 떨쳐나서도록 하여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농업근로자들속에서 주체농법을 철저히 관철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주체농법을 관철하는것은 농업생산을 늘이기 위한 확고한 담보입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몸소 창조하신 주체농법은 우리 나라의 기후조건과 토양조건에 맞게 농사를 과학기술적으로 지어 그 어떤 이상기후의 영향에서도 높고 안전한 수확을 거둘수 있게 하는 선진적이며 과학적인 농사방법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이 주체농법의 요구를 똑똑히 알고 품종배치와 논밭갈이, 모기르기, 모내기, 비료치기, 물관리, 김매기, 가을걷이를 비롯한 모든 농사일을 주체농법의 요구대로 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주체농법의 요구를 지키지 않는 자그마한 현상과도 강한 투쟁을 벌려 주체농법이 철저히 관철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부침땅면적을 늘이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리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부침땅은 농업에서 기본생산수단입니다. 부침땅면적이 제한되여있고 정보당 알곡수확고가 높은 수준에 이른 우리 나라 조건에서 부침땅을 늘이지 않고서는 농업생산을 계속 높일수 없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간석지개간사업에 깊은 관심을 돌리고 그에 대한 지원사업을 잘하여 더 많은 간석지를 개간하도록 하며 이미 개간한 간석지내부망건설을 빨리 다그쳐 부침땅으로 리용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야산과 덕지대를 비롯하여 부침땅으로 쓸수 있는 빈땅을 일구어 새땅을 더 많이 얻어내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생산을 늘이기 위하여서는 논밭의 지력을 높이기 위한 투쟁도 힘있게 벌려야 합니다. 우리 나라의 논과 밭은 개간한지 오래고 대부분 비탈진 곳에 있기때문에 미량원소를 비롯한 영양분이 비물에 많이 씻겨내려가 척박하며 산성화되였습니다. 이런 조건에서 정보당 알곡수확고를 높이자면 논밭의 지력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합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모든 농업근로자들이 두엄을 더 많이 생산하여 논밭에 내며 록비작물을 대대적으로 심으며 흙깔이를 하고 토지를 개량하기 위한 투쟁에 적극 떨쳐나서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대중운동은 농업근로자들을 대중적영웅주의와 집단적혁신에로 불러일으켜 농업생산에서 끊임없는 앙양을 일으키기 위한 힘있는 수단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대중운동을 힘있게 벌려 그들이 사회주의농촌건설을 다그치며 농업생산을 늘이기 위한 투쟁에 한결같이 떨쳐나서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3대혁명붉은기쟁취운동과 숨은 영웅들의 모범을 따라배우는 운동을 힘있게 벌리도록 정치사업을 짜고들어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업근로자들속에서 모범축산군, 모범축산농장, 모범축산작업반창조운동과 줄당콩심는 운동, 호박심는 운동, 나무심기운동, 외화벌이운동을 비롯한 여러가지 좋은일하기운동을 힘있게 벌리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산과 축산, 과일부문을 비롯한 농업생산의 모든 부문과 농촌경리에 복무하는 공장, 기업소들에서 여러가지 형태의 사회주의경쟁운동을 힘있게 벌리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개인들사이, 작업조들사이, 분조들사이, 작업반들사이에 내부경쟁을 잘 조직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모범기대창조운동을 힘있게 벌려 모범기대운전공대렬을 늘이며 모든 기대운전공들과 일군들이 기계설비를 알뜰하게 관리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들은 농업생산의 주인일뿐아니라 협동농장관리의 주인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업근로자들속에서 교양사업을 옳게 하여 그들이 농장관리의 주인이라는 자각을 가지고 작업반우대제와 분조관리제, 도급제와 유상유벌제를 실시하는데 적극 참가함으로써 협동농장경영관리수준을 높이고 농업생산을 끊임없이 발전시키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포전경제선동은 농업근로자들을 농업생산에로 고무추동하는 힘있는 수단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촌의 실정에 맞게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농업근로자들의 혁명적열의와 적극성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포전경제선동을 힘있게 벌려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동맹앞에 나서는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서는 무엇보다도 농근맹원들과의 사업을 잘하여야 합니다.

농근맹원들과의 사업을 잘하는것은 농업근로자동맹조직이 언제나 틀어쥐고나가야 할 중요한 사업입니다. 농근맹원들과의 사업을 잘하여야 그들을 당의 두리에 튼튼히 묶어세울수 있으며 당의 농업정책관철에로 적극 조직동원할수 있습니다.

농근맹원들과의 사업에서 중요한것은 핵심, 열성맹원들과의 사업을 잘하는것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당과 수령에게 충실하고 맡겨진 혁명과업을 책임적으로 수행하며 동맹사업에 열성적으로 참가하는 농근맹원들을 핵심, 열성맹원으로 장악하고 잘 교양하여 그들이 사업과 생활에서 언제나 대중의 모범이 되도록 하며 그 대렬을 끊임없이 늘여나가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나이많은 공로자들과의 사업도 잘하여야 합니다. 나이많은 공로자들은 해방후 토지개혁과 조국해방전쟁에 참가하여 공로를 세운 농촌의 핵심들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나이많은 공로자들을 귀중히 여기고 적극 내세워주어 그들이 지난날처럼 농촌진지를 굳건히 지켜나가며 사회주의농촌건설에서 계속 핵심적역할을 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원들과의 사업에서 중요한것은 가정주위환경과 사회정치생활경위가 복잡한 맹원들과의 사업을 잘하는것입니다. 가정주위환경과 사회정치생활경위가 복잡한 농근맹원들과의 사업을 잘하여 그들을 당의 두리에 굳게 묶어세워야 농촌진지를 튼튼히 꾸리고 혁명대오를 더욱 강화할수 있습니다.

가정주위환경과 사회정치생활경위가 복잡한 군중과의 사업에서 중요한것은 본인의 현재 사상동향을 기본으로 보고 대하는것입니다. 농근맹조직들은 가정주위환경과 사회정치생활경위가 아무리 복잡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당과 혁명에 충실한 사람에 대하여서는 진심으로 믿어주고 대담하게 일을 맡겨야 하겠습니다. 가정주위환경과 사회정치생활경위가 복잡한 농근맹원들을 멀리하거나 따돌리는 현상을 없애고 그들을 아량있게 대하며 기능과 소질에 따라 사회정치활동에도 적극 참가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일을 잘하였을 때에는 조금도 차별하지 말고 공정하게 평가해주며 아파하는 문제를 제때에 풀어주어야 합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뒤떨어진 동맹원들과의 사업도 잘하여야 합니다. 원래부터 뒤떨어진 사람이 따로 있는것이 아닙니다. 열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다고 아무리 뒤떨어진 사람이라 하더라도 짜고들어 꾸준히 교양하면 개조할수 있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뒤떨어진 농근맹원들을 꾸준히 교양개조하여 동맹안에 말썽을 부리거나 불건전하게 행동하는 사람이 없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원들과의 사업에서 중요한것은 동맹원들의 조직생활을 강화하는것입니다. 농근맹원들속에서 동맹조직생활을 강화하여야 그들을 혁명적으로 단련하여 혁명화, 로동계급화할수 있으며 사회주의농촌건설에 힘있게 조직동원할수 있습니다. 농근맹원들은 늘 논밭에 나가 분산적으로 일하며 생활하기때문에 그들속에서 조직생활을 강화하는것은 특별히 중요한 문제로 나섭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근맹원들이 조직관념을 바로가지고 동맹조직에 철저히 의거하여 사업하며 조직생활에 자각적으로 성실히 참가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모든 농근맹원들이 농근맹회의와 학습회를 비롯한 집체모임에 빠짐없이 참가하도록 하며 언제나 조직의 지도와 통제밑에서 일하고 생활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원들의 조직생활에 대한 지도와 통제를 잘하여야 합니다. 농근맹원들의 자각성에만 맡겨두어서는 그들이 조직생활을 바로할수 없으며 반드시 지도와 통제가 안받침되여야 합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근맹원들의 특성과 준비정도에 맞게 분공을 자주 주고 그것을 옳게 수행하도록 잘 도와주어 그들이 활발히 움직이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모든 농근맹원들이 동맹생활총화에 빠짐없이 참가하여 자기 사업과 생활을 혁명과업수행과 밀접히 결부하여 높은 정치사상적수준에서 총화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근맹원들의 가족과 친척이 한데 모여 동맹조직생활을 하는 실정에 맞게 비판의 분위기를 잘 세우고 그들속에서 나타나는 결함을 제때에 비판하여 고쳐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동맹앞에 나서는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서는 농근맹조직들을 튼튼히 꾸리고 그 기능과 역할을 높여야 합니다.

농근맹조직들을 튼튼히 꾸리는데서 중요한것은 각급 농근맹위원회를 잘 꾸리는것입니다. 각급 농근맹위원회를 튼튼히 꾸려야 농근맹을 전투적이고 힘있는 조직으로 만들수 있으며 동맹앞에 제기된 과업을 원만히 수행할수 있습니다. 각급 농근맹위원회를 농업부문 일군들과 생산현장에서 일하는 핵심농근맹원들을 옳게 배합하여 잘 꾸려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지도기관을 꾸리는데서 군농근맹위원회를 잘 꾸리는것이 중요합니다. 군은 농촌사업과 지방의 전반적사업을 직접적으로, 통일적으로, 종합적으로 지도하는 말단지도단위로서 농촌에서 사상혁명, 기술혁명, 문화혁명을 다그치며 정치, 경제,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도시와 농촌을 련결시키는 거점입니다. 군농근맹위원회를 잘 꾸려야 당의 로선과 방침이 제때에 농촌에 들어가고 사회주의농촌건설에서 농근맹조직들의 역할을 높일수 있습니다. 군농근맹위원회를 튼튼히 꾸리고 그 기능과 역할을 높여 모든 농근맹조직들이 매 시기 제시되는 당의 로선과 방침을 제때에 받아들이고 농근맹사업을 농업생산과 밀접히 결부하여 조직진행해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초급단체를 튼튼히 꾸리고 잘 운영하여야 합니다. 농근맹초급단체는 농업근로자동맹의 기층조직이며 농근맹원들의 정치생활의 거점입니다. 농근맹초급단체를 튼튼히 꾸리고 잘 운영하여야 동맹조직사상생활을 강화하고 매 시기 제시되는 당의 로선과 정책을 철저히 관철할수 있습니다. 각급 농근맹위원회들은 농근맹초급단체들을 잘 꾸리고 모든 초급단체들이 생기발랄하게 움직이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초급단체들을 잘 꾸리는것과 함께 초급일군들의 사업능력을 끊임없이 키워주어야 합니다. 각급 농근맹위원회들은 농근맹초급일군의 날을 잘 리용하는것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농근맹초급일군들의 수준을 높여주기 위한 사업을 실속있게 하여 그들이 사업을 능동적으로 활발하게 벌려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모범초급단체, 2중모범초급단체, 모범초급위원회창조운동을 널리 벌려 모범단위대렬을 더욱 늘여나가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동맹안에 혁명적인 사업체계를 세우는것은 농근맹조직들의 기능과 역할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담보입니다. 농근맹안에 혁명적인 사업체계를 세우지 않으면 농근맹조직들이 본신임무는 놓치고 행정경제사업에 간섭하면서 혼란을 주는 현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당의 령도를 받들어나가는것을 자기 활동의 최고원칙으로 삼고 동맹안에 당중앙의 유일적령도밑에 하나와 같이 움직이며 당의 로선과 정책을 무조건 접수하고 끝까지 옹호관철하는 혁명적인 사업체계를 철저히 세워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근맹안에 본신임무수행을 첫자리에 놓고 모든 사업을 똑똑히 설계하고 책임적으로 장악지도하는 정연한 사업체계를 세워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안에 사업체계를 바로세우는것과 함께 혁명적인 규률을 세워야 합니다. 동맹안에 혁명적인 규률을 세워야 농근맹조직을 전투적인 조직으로 만들수 있으며 당의 로선과 방침을 철저히 관철할수 있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농근맹일군들과 농근맹원들이 동맹규약상요구를 철저히 지키며 조직규률을 어기는 현상과 강하게 투쟁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일군들의 사업방법과 사업작풍을 개선하여야 합니다.

아래에 늘 내려가 군중과 같이 일하고 생활하면서 그들을 잘 도와주는것은 위대한 수령님식 사업방법의 중요한 요구입니다. 모든 농근맹일군들은 수령님식사업방법을 적극 따라배워 그것을 사업과 생활에 철저히 구현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일군들은 위대한 수령님의 교시와 당의 방침을 깊이 연구하고 그것을 집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방법론을 세워가지고 아래에 주동적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농근맹일군들은 아래에 내려가면 포전에 찾아가 농근맹원들과 함께 일하면서 담화도 하고 경제선동도 하며 노래도 부르면서 그들을 당정책관철에로 힘있게 조직동원하여야 합니다. 농근맹일군들은 농민들을 대상하여 사업하는것만큼 모든 사업을 구수하게 하여야 합니다.

모든 농근맹일군들은 무슨 일을 하든지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작전하여 모가 나게 진행하며 일단 시작한 일은 끝장을 볼 때까지 힘을 집중하여 해제끼는 기풍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일군들속에서 로쇠현상을 없애고 언제나 혈기왕성하여 생기발랄하게 일하는 혁명적기풍을 세워야 합니다 농근맹일군들이 로쇠병에 걸리면 농촌의 특성에 맞게 사업을 혁명적으로 전개할수 없을뿐아니라 매 시기 제기되는 혁명과업도 제대로 수행할수 없습니다. 모든 농근맹일군들은 로쇠현상을 철저히 없애고 언제나 왕성한 투지와 지칠줄 모르는 정력을 가지고 사업을 패기있게 밀고나가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일군들은 사업에서 로숙하고 생활에서 검박하며 언제나 소탈하고 례절이 밝아야 합니다. 농근맹일군들은 또한 이신작칙의 모범으로 대중을 이끌어나가는 참다운 기수가 되여야 합니다.

농근맹일군들의 수준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하겠습니다. 오늘 농근맹앞에 나선 방대한 과업과 발전하는 현실은 농근맹일군들의 정치실무적자질을 더욱 높일것을 절실하게 요구하고있습니다. 농근맹일군들은 혁명적학습기풍을 세우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로작과 당문헌을 꾸준히 학습하며 농업경영학을 비롯한 경제지식과 과학문화기술지식을 소유하기 위하여 적극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은 강습과 방식상학, 경험교환회를 비롯하여 농근맹일군들의 수준을 높여주기 위한 여러가지 사업을 짜고들어 진행함으로써 그들이 능숙한 조직적수완을 가지고 당의 로선과 방침을 관철하기 위한 사업을 자체의 실정에 맞게 자립적으로, 창발적으로 해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동맹앞에 나서는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서는 농근맹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여야 합니다.

농업근로자동맹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는것은 농근맹을 당에 끝없이 충실한 전투적인 조직으로 만들기 위한 필수적요구입니다. 농근맹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여야 농근맹사업이 당의 의도에 맞게 진행될수 있으며 동맹안에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튼튼히 세울수 있습니다.

농업근로자동맹사업에 대한 당적지도에서 중요한것은 농근맹일군대렬을 잘 꾸리는것입니다. 농근맹일군들은 농업근로자들과의 사업을 맡아하는 핵심력량이며 그들을 당의 농업정책관철에로 조직동원하는 지휘성원입니다. 당조직들은 농근맹일군대렬을 당과 수령에게 끝없이 충실하고 능력이 있으며 군중의 신망이 있는 사람들로 잘 꾸려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일군대렬을 잘 꾸리는것과 함께 그들에 대한 교양사업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농근맹일군들을 아무리 좋은 사람들로 꾸려도 교양을 잘하지 않으면 구실을 바로할수 없으며 나중에는 사상적으로 변질될수도 있습니다. 당조직들은 농근맹일군들속에서 개별교양과 집체교양을 결합시키고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교양사업을 실속있게 하여 그들이 언제나 당과 수령에 대한 높은 충성심을 가지고 맡겨진 사업을 잘해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당조직들은 농근맹후비간부양성사업에도 깊은 관심을 돌려 후비간부들을 체계적으로 전망성있게 키우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동맹사업에 대한 당적지도에서 중요한것은 또한 농근맹조직들이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교시와 당의 방침을 철저히 관철하도록 하는것입니다. 위대한 수령님의 교시와 당의 방침은 농근맹조직의 모든 사업과 활동에서 튼튼히 틀어쥐고나가야 할 유일한 지도적지침입니다. 당조직들은 위대한 수령님의 교시와 당의 방침을 전달침투하는 체계를 정연하게 세우고 수령님의 교시와 당의 방침을 제때에 농근맹일군들에게 전달침투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근맹조직들에서의 위대한 수령님의 교시와 당의 방침관철정형을 정상적으로 료해장악하고 제때에 총화하여주며 재포치하는 사업을 잘하여야 하겠습니다.

농근맹조직들의 자립성을 높여주는것은 농업근로자동맹사업에 대한 당적지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농근맹조직들의 자립성을 높여주어야 농근맹일군들이 주인다운 립장에서 창발성을 높이 발휘하여 사업을 능동적으로 벌려나갈수 있습니다. 당일군들은 농근맹일군들을 제쳐놓고 그들이 하여야 할 사업까지 도맡아하려는 현상을 없애고 농근맹일군들에게 사업을 대담하게 맡기고 잘 도와주어야 하겠습니다.

농업근로자동맹앞에 나서는 과업은 매우 무거우며 농근맹일군들에 대한 당의 신임과 기대는 큽니다.

나는 모든 농근맹일군들이 당의 의도에 맞게 농업근로자동맹사업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농업근로자들을 당의 두리에 튼튼히 묶어세우며 사회주의농촌건설에서 새로운 전환을 가져오리라는것을 굳게 믿습니다.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