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론문집에는 현시대의 새로운 지도사상인 선군사상과 조선근대사회에 새 정치세력으로 등장하였던 개화파의 사회정치사상에 대하여 연구해명한 3건의 론문들이 실려있습니다.론문 《선군은 주체혁명의 백전백승의 기치》에서는 군사선행이 사회주의위업수행의 전략적원칙으로 된다는것을 근거지은데 기초하여 선군이 혁명의 주체강화와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수호, 강성대국건설이 힘있는 무기로 된다는것을 5개 장, 16개 절에 걸쳐 과학리론적으로, 조선혁명의 실천적경험과 결부하여 해설론증하고있습니다.
론문 《인민군대는 우리 혁명의 주력군》에서는 3개 장, 6개 절에 걸쳐 혁명군대가 혁명의 주력군으로 되는 근거와 그 필연성, 인민군대를 필승불패의 혁명대오로 키운 조선로동당의 령도에 대하여 해설하고있습니다.
론문 《개화파의 사회정치사상연구》에서는 조선근대부르죠아개혁운동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김옥균을 비롯한 개화파의 사회정치사상을 개화사상발생의 사회력사적환경 및 사상리론적전제, 개화파의 정치, 경제, 문화개혁사상과 반침략애국사상 등으로 구분하여 폭넓고 심오하게 해설론증하고있습니다.도서는 조선로동당의 선군사상, 선군정치를 옳바로 인식하며 19세기중엽에 출현하였던 조선의 개화세력의 사회정치사상에 대하여 리해를 깊이 하는데 많은 학술적도움을 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