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3월 3일 《로동신문》

 

최근 주목되는 환경보호기술개발움직임

 

사회가 발전할수록 환경보호, 자연보호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있다.

이에 따라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환경보호, 자연보호를 위한 새로운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개발도입하고있다.

여러 나라의 가죽가공기업체들에서는 가죽이김공정에 새 기술을 받아들여 환경을 오염시키는 유해물질의 배출량을 줄이고있다.

가죽이김공정은 크게 전처리, 이김, 완성공정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이김공정에서 유해물질이 제일 많이 배출된다.

이로부터 가죽이김공정에서 크롬이김약을 적게 쓰거나 전혀 쓰지 않는 기술이 적극 개발리용되고있다.

우선 가죽가공의 전처리공정에서 종전과는 달리 개미산처리기술을 리용하여 크롬이김약의 사용량을 줄이고있다.

전처리에 개미산을 리용하면 류산을 쓸 때보다 크롬이김약을 비롯한 각종 약제가 25%정도 적게 소비되는것으로 하여 페수속의 유해물질함량이 90%이상 줄어들며 총생산원가는 31%정도 절약된다고 한다.

또한 유기이김약과 무기이김약과 같은 새로운 무크롬이김약들을 개발하여 크롬이김약을 완전히 대신하기 위한 연구사업이 진행되고있다. 이밖에도 가죽이김공정에 저온플라즈마처리나 생물분해효소처리와 같은 여러가지 기술을 받아들여 가죽이김약을 적게 쓰는 방법도 연구개발되고있다.

다음으로 광산들에서 퇴적뚝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적대책들을 세워 미광장의 안전성을 높이고있다.

미광장에서 장마철같은 때에 퇴적뚝이 무너지면 감탕과 같은 많은 량의 미광이 순간적으로 쏟아져내리면서 농경지와 강하천을 못쓰게 만들고 생태환경을 파괴할뿐아니라 인명피해까지 발생시킨다.

일반적으로 퇴적뚝이 무너지는 기본원인의 하나는 미광층속으로 스며든 물이 뚝쪽으로 이동하면서 뚝을 적셔주어 미광이 굳어지지 못하는데 있다.

이로부터 어느 한 나라의 광산들에서는 퇴적뚝의 물적심정도를 실시간으로 감시측정하고있으며 미광장웃부분의 미광층속에 물빼기관을 설치하여 물이 퇴적뚝에 가닿기 전에 뽑아내고있다.

여러 광산에서는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하여 퇴적뚝의 물적심높이를 종전에 비해 2~7m 낮추었으며 어느 한 류화철광산에서는 미광층의 물함량을 종전에 비해 3. 2% 더 줄이였다고 한다.

이밖에도 물적심높이를 낮출수 있는 퇴적뚝형성방법을 받아들이고있다.

퇴적뚝의 안쪽으로 미광을 쌓아주던 종전과는 달리 뚝의 량쪽면에 다같이 쌓아주면 뚝이 상대적으로 안정하고 견고해질뿐아니라 물적심높이도 낮아지고 미광장의 리용기간도 더 늘일수 있다고 한다.

한편 여러 나라에서는 돼지목장을 비롯한 목장들에서 배출되는 오수를 정화하는데 다단스밈식인공습지를 받아들이고있다.

다단스밈식인공습지는 오수를 기질층의 웃면으로 통과시키는 겉면흐름식의 일반적인 인공습지와는 달리 기질에서 증식하는 미생물들의 오염물질정화효과를 보다 충분히 리용하기 위하여 오수가 기질층의 웃면에서부터 아래로 수직방향으로 스며들게 하는 정화구획과 기질층자름면의 수평방향으로 스며들게 하는 정화구획 등 여러개의 정화구획을 통과할수 있도록 조성한 인공습지이다.

목장오수의 정화에는 생활오수정화에 많이 쓰이는 활성오니법이 전통적으로 리용되여왔다. 그러나 이 방법은 많은 전력이 소비되는것으로 하여 운영비용이 많이 든다.

1970년대이후 생태환경보호에 대한 요구가 보다 높아지면서 늘어나는 오수정화비용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여러 유럽나라에서는 수생식물과 기질, 수중미생물, 물고기 등으로 이루어진 습지생태계의 수질정화작용으로 물속의 유기오염물질들을 적은 비용으로 제거할수 있는 인공습지에 의한 오수처리방법이 널리 보급되였다. 초기에 많이 리용된 겉면흐름방식의 인공습지는 건설비용과 운영비용이 적게 드는 반면에 많은 부지가 요구되고 추운 지역에서는 겨울철에 얼어붙어 리용하지 못하는것과 같은 부족점이 있었다. 그후에 스밈식인공습지가 개발되였지만 여전히 활성오니법에 비해 정화효률이 낮고 부지소요량도 비교적 많은것으로 하여 목장들에 도입하는데서 지장을 받았다.

이로부터 여러 나라에서는 활성오니법에서와 같은 높은 정화효률을 보장하면서도 일반적인 스밈식인공습지에 비하여 부지소요량도 훨씬 적은 다단스밈식인공습지를 개발하여 목장들의 오수정화에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목장오수처리에서 다단스밈식인공습지를 받아들이면 오수의 정화효률을 높은 수준에서 계절변화에 거의 관계없이 유지할수 있으며 운영비용을 줄이고 부지도 절약할수 있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다단스밈식인공습지가 목장오수는 물론 치즈공장과 수지병재생공장의 오수, 생활오수의 정화에도 널리 보급될것으로 보고있다.

 

본사기자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