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정통무도-태권도

 

(평양 11월 26일발 조선중앙통신)

태권도는 우리 민족의 넋과 슬기, 억센 기상을 담고있는 정통무도이다. 지금 태권도는 세계적인 관심속에서 널리 보급되고있다.

민족의 자랑이며 귀중한 문화재부인 이 무술은 고구려시기에 발생한 수박으로부터 오랜 력사적기간 택견, 날파람으로 발전하였으며 그 우월한 수법들에 바탕을 두고 우리 인민의 성격과 체질적특성에 맞게 과학적인 연구성과를 안받침하여 지금의 태권도로 계승발전되였다.

《태》는 발꿈치, 《권》은 주먹, 《도》는 법도를 의미하는것으로서 이 용어에는 높은 육체적기술, 강한 정신수양이라는 뜻이 담겨져있다.

태권도는 기본동작, 틀, 맞서기, 호신술, 단련으로 구성되여있다.

기본동작은 공격과 방어의 개별동작으로 그 가지수는 수천개나 된다.

틀은 기본동작들의 묶음으로 이루어진 전술적의의를 가지는 동작이다. 6~7가지의 기본동작이 들어있는 간단한것으로부터 100가지이상의 기본동작이 들어있는 복잡한것이 있는데 모두 24개가 있다.

맞서기는 기본동작이나 틀련습에서 배운 기술동작들을 실지 움직이는 대상에게 적용하는것이다.

호신술은 사전준비가 없이 불의에 상대방의 공격을 받을 때 림기응변으로 상대방의 약한 고리를 순간적으로 타격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술법이다.

태권도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것은 단련이다. 그것은 단련과정을 통하여 고상하면서도 강의한 정신을 키우고 높은 기술을 발휘할수 있는 전제조건인 육체적준비를 원만히 갖출수 있기때문이다.

평양에는 태권도성지관이 있으며 태권도는 우리 인민의 존엄을 세계에 시위하는 민족체육으로 되고있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