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2(2023)년 5월 28일 《로동신문》
작물의 성장과 여러가지 색갈의 빛
빛은 물, 영양물질, 공기와 함께 식물이 자라는데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요소이다.
빛은 식물의 빛합성을 비롯한 생리활동에 기본작용을 하면서도 식물의 형태형성과 생장과정을 조절한다.
연구자료에 의하면 빛합성과정에 식물이 제일 많이 흡수하는것은 붉은색빛이고 그다음 푸른색빛이며 풀색빛은 흡수가 제일 작다고 한다.
자외선에서 파장이 짧은 부분은 대다수 식물에 해를 주고 빛합성작용에 부정적영향을 주지만 파장이 상대적으로 긴 부분은 종자의 싹트기, 열매의 성숙을 촉진하고 단백질, 비타민과 당함량을 높인다.
붉은색빛보다 파장이 약간 긴 빛은 식물의 형태형성에서 일정한 작용을 한다. 적외선은 식물의 싹트기와 생장에 자극작용을 하며 열효과도 산생시킨다.
붉은색빛이 빛합성에 주요작용을 하지만 푸른색빛이 배합되지 않으면 식물의 형태발육에서 이상현상이 발생한다.
붉은색빛이 지나치게 많으면 식물은 길게만 자라고 푸른색빛이 지나치게 많으면 생장이 억제된다.
붉은색빛과 푸른색빛을 합리적으로 배합하면 작물이 정상적으로 발육하게 하면서도 생장을 촉진하고 빛리용효률도 높일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잘 알고 작물에 여러가지 색갈의 빛을 잘 배합하여 보장하면 온실남새생산도 늘이고 에네르기도 절약할수 있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