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2(2023)년 5월 28일 《로동신문》
리용가치가 큰 유모란
《좋은 기름작물을 많이 심어 먹는기름문제도 풀어야 합니다.》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식품의 하나인 먹는기름문제를 해결하는데서 유모란을 많이 심고 가꾸는것이 중요하다.
모란과에 속하는 잎이 지는 여러해살이떨기나무인 유모란은 좋은 기름작물의 하나이다.
조선자연보호련맹 기름나무협회 서기장 안철호동무의 말에 의하면 유모란은 기름나무로서의 재배가치가 매우 크다고 한다. 우선 씨앗의 기름함량이 22%이상인 유모란은 콩을 비롯한 다른 기름작물들에 비하여 정보당 열매와 기름생산량이 매우 높다.
5년생 유모란은 정보당 열매생산량이 2~3t, 기름생산량은 0. 4~0. 6t에 달한다. 여러해살이떨기나무이므로 한번 심어서 수십년동안 열매를 수확할수 있다.
다음으로 유모란기름은 고급식용기름으로서 영양학적가치가 매우 크다.
유모란기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92%이상 함유되여있는데 특히 그중에는 세계적으로 《혈액영양소》, 《비타민F》, 《식물뇌황금》으로 불리우는 α-리놀렌산이 40~49% 들어있다고 한다.
이뿐이 아니다. 유모란은 꽃이 크고 형태와 색갈이 아름다울뿐 아니라 여러가지 자태와 향기로 하여 관상적가치도 크며 뿌리로부터 씨앗에 이르기까지 약용가치가 매우 높은 식물이다. 실례로 뿌리껍질은 열을 내리고 피흐름을 활발하게 하며 각혈, 빈혈, 고혈압 등 여러가지 질병치료에 좋으며 특히 부인병치료에 효과가 높다.
꽃가루는 고급화장품원료로 널리 쓰이고있으며 꽃은 꿀원천으로 되고있다.
유모란은 무성한 잎과 가지, 발달된 수염뿌리로 하여 토양류실을 막으며 적응성과 가물, 추위견딜성이 강하고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므로 록지조성에도 적합한 식물이다.
유모란은 고산지대에서도 재배할수 있고 메마르고 척박한 지대와 그늘밑에서도 자랄수 있는 높은 생장능력을 가지고있다.
이처럼 여러모로 좋은 유모란을 대대적으로 재배한다면 인민들의 생활향상과 건강증진에 크게 이바지하게 될것이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