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12월 8일 《우리 민족끼리》
사회주의조선의 필승의 기상을 과시하는 전구이라고 하시며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주체106(2017)년 1월 25일 려명거리건설장을 현지지도하시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불과 1년도 안되는 짧은 기간에 려명거리의 웅장한 자태가 완연하게 드러났다고, 당의 대건설구상을 불같은 헌신과 완강한 실천으로 꽃피우기 위해 비약의 폭풍을 세차게 일으키고있는 려명거리건설자들의 투쟁에 의하여 신화적인 건설속도가 창조되고있다고 대만족을 표시하시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려명거리조감도와 사판앞에서 해설을 들으신 다음 건설장의 여러곳을 돌아보시면서 건설정형을 구체적으로 료해하시였다.
금수산태양궁전방향에는 정중성의 원칙에서 건물들을 높지 않으면서도 보기 좋고 아담하게 건설하였으며 룡흥네거리의 영생탑방향에는 상징성의 원칙에서 초고층건물들을 집중적으로 배치함으로써 웅장화려한 건축군이 형성되였다고 말씀하시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려명거리를 에네르기절약형거리, 록색형거리로 건설하기 위해 태양빛과 지열을 비롯한 자연에네르기를 효과적으로 리용할수 있는 전기절약기술들과 지붕 및 벽면록화기술 등 록색건축기술들을 광범히 받아들이였다고 말씀하시였다. 초고층살림집들이 볼만 하다고 하시면서 하늘을 찌를듯이 높이 솟은 70층살림집이 장관이라고, 우리 나라에서 층수가 제일 높은 살림집이 려명거리에 일떠섰다고, 초고층살림집의 아래층부분에 보기에도 좋고 안정감이 나는 기단층을 형성하였으며 특색있는 편의봉사시설들을 꾸리고있는것이 마음에 든다고 말씀하시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공정계획을 면밀히 세운데 기초하여 전투조직과 지휘, 로력과 설비, 자재보장사업을 잘 짜고들데 대한 문제를 비롯하여 려명거리건설완공과 관련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려명거리건설장은 로동당시대와 더불어 힘차게 전진하는 사회주의조선의 필승의 기상을 과시하는 전구이라고 하시면서 전체 건설자들이 최후돌격전에 산악같이 떨쳐일어나 마지막결승주로를 힘차게 달림으로써 려명거리건설을 태양절까지 무조건 완공하자고 열렬히 호소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탄생 105돐을 맞으며 려명거리가 최상의 수준에서 완공됨으로써 주체조선의 강대성과 불패의 국력이 힘있게 과시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