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일 성

 

모두다 공화국정부주위에 굳게 단결하여 민주조선창건을 위하여 전진하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수립경축 평양시군중대회에서 한 연설

1948년 9월 12일

 

친애하는 평양시민 여러분!

로동자, 농민, 사무원, 문화인, 학생 여러분!

기업가, 상인, 종교가 여러분!

우리 민족이 일일천추로 고대하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중앙정부는 전체 조선인민의 열렬한 지지와 환영속에서 창건되였습니다.

오늘 이렇게 남녀로소를 막론하고 전체 시민이 다같이 모여 높은 애국적열정과 민족적환희속에서 우리 민족의 력사상 처음으로 수립된 공화국중앙정부를 지지환영하며 정부성원들에게 신임을 표시하여주는데 대하여 나는 공화국정부를 대표하여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친애하는 여러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의 수립은 자주독립국가건설을 위한 우리 민족의 투쟁력사에서 빛나는 새 페지를 열어놓았습니다. 우리 인민은 이제부터 자기의 정부를 가진 당당한 민족으로서 항상 자기 정부의 옹호를 받을것이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공민으로서의 위신과 권리와 영예를 가지게 될것입니다.

우리 민족은 36년동안이나 나라없는 식민지노예로서 쓰라린 학대와 착취와 압박을 받았습니다. 일제의 식민지통치기반에서 해방된 조선인민은 다시는 망국노의 설음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하여 해방된 첫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국내외의 반동세력을 반대하여 완강하게 싸우면서 민주주의적자주독립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거족적인 투쟁을 전개하여왔습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창건과 중앙정부의 수립은 조국의 통일과 자유독립을 위한 남북조선인민의 단결된 투쟁의 결실이며 우리 인민의 위대한 력사적승리입니다.

창건된 우리 공화국의 전도는 양양하며 우리 민족앞에는 승리의 광활한 대로가 열려져있습니다. 공화국정부는 우리 조국의 번영과 우리 민족의 행복한 장래를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할것이며 여러분의 신임에 반드시 보답할것입니다.

우리의 모든 승리와 행복은 저절로 이루어지는것이 아니라 오직 우리의 노력과 투쟁을 통하여서만 쟁취될수 있습니다. 지금 공화국정부와 우리 인민앞에는 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반드시 해결해야 할 거대한 력사적과업이 제기되고있습니다. 이미 발표한 공화국정부의 정강에 지적된바와 같이 우리는 조국의 통일과 자유독립을 성취하고 해방후 우리 조국의 북반부에서 실시한 위대한 민주개혁들을 조국의 남반부에서도 실시하며 오늘 북조선인민들이 누리고있는 자유와 행복을 공화국남반부에 있는 우리 동포들에게도 보장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정치, 경제,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일본제국주의의 장구한 식민지통치의 잔재를 완전히 숙청하고 우리 조국을 부강하고 문명한 민주주의독립국가로 전변시키며 우리 인민이 전세계자유애호인민들과 완전히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세계무대에 진출할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 력사적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서는 공화국을 선포하며 공화국정부를 수립하는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조국의 통일과 번영을 위하여서는 전체 조선인민이 공화국정부의 주위에 굳게 단결하여 정부의 시책을 받들고 그것을 실천하기 위하여 온갖 애국적정열과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매국노 리승만을 괴수로 하는 괴뢰정부와 남조선의 친일파, 민족반역자, 정치적모리배들은 인민들의 강력한 반항을 받고있습니다. 조선인민은 매국도당을 용서하지 않을것이며 계속 그들을 반대하여 투쟁할것입니다.

남조선인민들은 북조선에서 실시한것과 같은 민주개혁을 실시할것을 요구하고있으며 그 실현을 위하여 투쟁하고있습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는 자기의 정강에 기초하여 반드시 남조선에서 민주개혁을 실시할것이며 남조선인민들에게도 자유와 권리와 행복을 가져다주고야말것입니다.

력사는 인민자신이 수립하고 인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으며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는 국가와 정부는 항상 승리하였다는것을 보여주고있습니다.

나는 인민자신이 수립하였으며 인민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있으며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는 우리 중앙정부가 우리 조국의 통일과 자유를 위한 투쟁에서 자기에게 맡겨진 신성하고도 영예로운 민족적과업을 충실히 수행하리라는것을 확신하는바입니다. 모두다 공화국정부주위에 굳게 단결하여 민주조선의 승리적건설을 위하여 앞으로 나아갑시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만세!

조선인민 만세!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