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3(2014)년 4월 15일 《우리 민족끼리》

 

정치상식

 

주체사상탑

 

주체사상탑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창시하신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의 위대성과 불패의 생활력을 높이 칭송하고 후손만대에 길이 전하려는 우리 인민과 세계 진보적인민들의 절절한 념원을 반영하여 로동당시대의 자랑스러운 대기념비적건축물로 건립된 불멸의 혁명사적기념비이다.

만수대창작사 조각창작단 창작가들과 수많은 건축설계가들에 의하여 집체창작되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탄생 70돐에 즈음하여 주체71(1982)년 4월 15일에 제막하였다. 평양시의 김일성광장에서 마주 바라보이는 동평양쪽 대동강반에 자리잡고있다.

주체사상탑에 구현되여있는 근본사상은 우리 시대의 위대한 혁명적기치인 주체사상의 전면적승리이다. 이 근본사상은 주체사상탑의 모든 구성요소들에 관통되여있으며 그것들을 조화롭게 통일시켜 하나의 대기념비로 되게 하고있다. 주체사상탑은 주체사상의 광휘로운 홰불을 높이 추켜들고 주체혁명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힘차게 전진하는 인민대중의 혁명적기상과 주체사상의 위대한 생활력을 집약적으로 반영한 조형적형상들을 통하여 주체사상이야말로 불멸의 진리이고 인간해방과 혁명승리를 위한 백전백승의 기치라는것을 깊이있게 밝혀주면서 인류사상사에서 가장 높고 빛나는 자리를 차지하는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을 창시하신 어버이수령님의 위대성과 빛나는 혁명업적을 높이 칭송하고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이룩하신 불멸의 혁명업적을 집대성하여 형상하고있는 주체사상탑은 봉화탑, 탑을 중심으로 로동자, 농민, 지식인을 형상한 기본주제의 3인군상, 부주제군상들 그리고 탑의 량쪽에 있는 정각들, 대동강 한가운데 있는 두개의 대형분수 등이 35정보의 넓은 부지에 대서사시적화폭으로 펼쳐져 하나의 대건축군을 이루고있다.

봉화탑은 주체사상탑의 중심을 이루는 홰불탑이다. 높이 170m로서 탑신, 기단, 봉화로 이루어졌다.

탑신우의 봉화는 높이 20m, 직경 11m로서 붉은색유리로 무어 만들었다. 봉화안에는 특수조명장치가 되여있어 밤에도 활활 타오르는것처럼 보인다. 봉화는 하늘높이 타래쳐오르는 불길모양으로 형성되여 영원불멸할 주체사상과 그 위대한 승리를 상징하고있다. 봉화대는 금색의 원형대로 되였는데 형태적으로나 색채적으로 타오르는 불길의 형상을 조화롭게 련결시키고있다.

                           

                                  - 주체사상탑의 봉화(왼쪽은 야경) -

탑신은 기단을 포함하여 높이 150m로 흰색의 화강석으로 쌓아올렸다.

탑신은 우리 나라의 민족적인 돌탑건축양식을 살려 단으로 형성하면서도 현대적미감에 맞게 매 단을 직선으로 하고 처마를 짧게 처리하였으며 네 모서리를 수직으로 강조함으로써 하늘로 곧추 솟아오르는듯 한 강한 느낌을 표현하고있다. 탑신은 위대한 수령님의 탄생 70돐을 기념하여 모두 70개의 단(앞뒤면에 각각 18단, 량옆면에 각각 17단)으로 형성하였다. 탑신의 앞면과 뒤면에는 《주체》(한글자의 높이 4. 3m, 너비 3. 8m)라는 글발이 부각되여있다.

                             

          - 탑신에 부각된 글발 《주체》, 세계인민들이 보내여온 축원의 글을 새긴 판돌들, 기본주제 3인군상 -

기단의 앞벽면에는 생사기로에 놓여있던 우리 민족에게 재생의 밝은 길을 열어주시고 우리 인민을 가장 존엄있고 긍지높은 인민으로 되게 하여주신 위대한 수령님의 불멸의 혁명업적과 은덕을 칭송하는 헌시비(높이 4m, 길이 15m)가 있고 기단의 좌우옆벽면에는(벽면높이 4m, 길이 18m) 어버이수령님에 대한 뜨거운 축원의 마음을 표현한 김일성화와 목란꽃으로 구성된 꽃바구니가 새겨져있다. 기단 뒤면의 아치형공간벽에는 세계 여러 나라 국가수반들과 정계, 사회계 인사들, 주체사상신봉자들이 축원의 글을 새겨 보내온 희귀한 각양각색의 판돌을 박아넣었다. 기단에는 위대한 수령님의 탄생 70돐을 맞으며 이 탑을 세우는 의의를 담기 위하여 70송이의 김일성화와 목란꽃을 장식부각하였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