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오랜 력사를 가진 민족음식 - 콩밥

 

콩의 원산지로 알려진 우리 나라에는 일찍부터 식생활에 리용되여온 콩음식들이 수없이 많다.

그 가운데는 우리 인민들이 주식으로 해먹어온 콩밥도 있다.

콩밥은 우리 나라의 민족음식들가운데서 력사가 가장 오랜 음식들중의 하나라고 할수 있다.

슬기롭고 지혜로운 우리 선조들은 오래전에 벌써 대동강문화의 발상지인 평양일대를 중심으로 하는 넓은 지역에서 콩을 밭작물의 하나로 재배하여 식생활에 널리 리용하여왔다.

콩밥은 흰쌀에 일정한 량의 콩을 섞어서 지은 밥으로서 맛이 독특하여 누구나 좋아한다.

콩밥은 먹기도 좋고 영양가도 높다.

콩밥을 지을 때에는 잘 여문 콩을 골라 미리 물에 불구어놓았다가 삶아낸 다음 그 물이나 콩을 불구었던 물에 흰쌀을 안쳐 짓는다.

이렇게 지은 콩밥이라야 제맛이 나고 입맛을 돋구어줄수 있다.

콩밥은 영양가가 매우 높아 예로부터 사람들의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왔다.

일반적으로 콩에는 단백질과 기름함량이 많을뿐아니라 뼈와 이발을 튼튼하게 하는 칼시움을 비롯하여 비타민 E, B 등이 많이 들어있다.

그러므로 피로, 허약, 빈혈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콩밥을 정상적으로 해먹으면 효과가 크다.

오랜 력사와 더불어 전해오는 우리 민족고유의 음식인 콩밥은 오늘도 가정들에서 즐겨 해먹는 대중음식의 하나로 널리 장려되고있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