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백마ㅡ철산물길

 

백마ㅡ철산물길은 수백리구간에 물길을 형성하고 물길요소요소에 수많은 구조물공사를 하여 전기의 도움이 없이 평안북도의 드넓은 곡창벌의 관개용수를 보장하는 우리식의 독특한 자연흐름식대규모물길이다.

백마ㅡ철산물길은 우리 나라의 관개체계를 새세기의 요구에 맞게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수만정미저수능력의 백마호와 수백리의 흙물길, 수십개의 물길굴, 수많은 각종 구조물로 이루어진 이 물길의 완공으로 평안북도의 6개 시, 군의 수만ha 농경지를 적시는 물이 자연적으로 흘러들게 되였다.

초당 수십㎥의 물이 흘러들어 수만ha의 부침땅면적에서 그 어떤 불리한 조건에서도 농사를 안전하게 지을수 있는 확고한 담보가 마련되였다.

완공된 결과 수백개소의 양수장들이 없어지고 양수기를 비롯한 많은 전동기와 변압기를 쓰지 않게 되였으며 막대한 전기를 절약하게 되였다.

또한 물길구간에는 발전기들을 설치하여 많은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이 물길은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께서 서해곡창지대의 관개용수보장문제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돌리시고 천리혜안의 예지와 과학적인 통찰력으로 개천-태성호물길공사를 본보기로 여러지대들의 자연흐름식물길공사를 힘있게 내밀어 나라의 관개체계를 높은 수준으로 보장할데 대한 과업을 제시하시고 정력적으로 령도해주신 결과 완공되였다.

물길건설자들은 당이 결심하면 우리는 한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결사관철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부닥치는 애로와 난관을 맞받아 뚫고나가 당창건 60돐을 맞으며 완공하는 특기할 성과를 이룩하였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