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18세기의 이름있는 지리서 《산수고》

 

우리 나라에는 예로부터 이 땅의 산천경개를 자랑하며 그 자연지리적형세를 널리 소개하는 고전문헌들이 적지 않게 전해지고있다.

18세기 대표적인 실학자들중의 한사람인 신경준의 저서로 전해지고있는 《산수고》도 그러한 고전문헌들중의 하나이다.

《산수고》는 이름그대로 우리 나라의 산과 강에 대한 고찰을 담은 자연지리서이다.

《산수고》에서 주목을 끄는것은 무엇보다도 백두산을 우리 나라의 조종의 산으로 보고 그로부터 뻗어내린 대표적인 산들과 이 땅을 가로질러 흐르는 대표적인 강들에 대해 기록하고있는것이다.

《산수고》에는 《우리 국내의 산수는 각기 열두개의 계통들로 표시할수 있는데 산으로 말하면 백두산에서 시작되는 산줄기들이 뻗어서 열두개의 중요한 산들이 되고 이 열두개의 산들에서 다시 전국팔도의 수많은 산들이 형성되며 물로 말하면 전국팔도의 수많은 물줄기들이 합쳐서 열두개의 큰 강으로 되고 이 열두개의 큰 강들이 하나의 바다로 합치는것이다》라고 서술되여있다.

《산수고》에서는 이처럼 우리 나라의 산과 강을 각각 열두개로 크게 가르고 그 종적체계를 《산경》,《수경》으로, 횡적체계를 《산위》,《수위》로 나누어 언급하였다.

《산수고》에서 주목을 끄는것은 다음으로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산과 산줄기, 강과 강줄기들을 해설하면서 그에 깃든 전설적이야기들과 력사적유래, 사건과 해당 산천의 아름다움을 례찬한 시와 산문작품들을 소개하고있는것이다.

또한 이 대표적인 산과 강들에 대한 소개에서 나라방위를 위한 점들을 강조하고있다.

《산수고》는 백두산을 조종의 산으로 하여 펼쳐진 우리 나라의 산과 강들을 긍지높이 소개하고있는것으로 하여 우리 인민들속에서 자기 조국과 산천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주고 높은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도록 하는데 일정하게 기여하는 귀중한 민족고전문헌유산이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