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상식

유모아의 어원과 유래

 

유모아란 가벼운 풍자가 섞인 우스개말을 말한다.
  유모아는 단순한 말재간이나 웃음을 자아내는 장난물이 아니다.

유쾌한 롱과 웃음속에 깊은 뜻을 담고있는것, 웃음속에 사람들에게 생활의 교훈을 안겨주는것이 유모아이다.
  유모아라는 말은 세계적으로 일찍부터 널리 사용하여온 공통어의 하나이며 그 어원과 유래도 오랜 력사를 가지고있다.
  이 말은 서유럽의 영어, 프랑스어, 도이췰란드어들에서 발음형태는 얼마 변하지 않고 그 의미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오면서 발전해왔다.
  유모아는 원래 라틴어 《유모아》(humor) 에서 기원된것으로 알려져있다. 이 말은 라틴어에서 발생된 후 영어를 비롯한 일부 유럽나라들의 생물학부문에서 인간의 체내에 흐르는 혈액, 체액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였다. 고대사람들은 인간의 체내에 흐르고있는 체액(혈액)을 4가지 류형으로 보면서 이 4가지 체액의 째임새가 인간의 기질, 기분, 성격을 결정한다고 보고 그것을 《유모아》라고 하였다.
  이러한 의미가 점차 전이되고 많이 변화되기 시작하여 나중에는 그것이 인간의 행동, 언어, 문장에까지 확대되여 익살, 우스운 일, 비밀 등도 다 유모아로 되였다.
  그래서 《유모아》란 말은 영국, 도이췰란드 등 유럽나라들에서 문학, 미학, 철학 등 여러가지 학술분야의 용어로 널리 사용되게 되였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