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1월 1일 로동신문

 

에네르기저장기술과 자연에네르기의 합리적리용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과학기술부문에서는 새로운 원리에 기초한 에네르기전환기술과 에네르기저장기술에 대한 연구사업을 강화하여 나라의 전력공업을 첨단수준에 올려세우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합니다.》

에네르기저장기술은 한마디로 에네르기를 보관하거나 축적하는 기술이다.

실례로 풍력발전기에서 생산한 전력을 축전지에 보관하는것을 들수 있다. 이때 풍력에네르기는 전기에네르기로 전환되며 전기에네르기는 축전지에서 화학에네르기로 전환되여 보관된다.

지구생태환경의 보호와 경제의 지속적발전에 대한 요구로부터 화석에네르기의 리용을 제한하고 자연에네르기의 개발리용을 장려하는것은 오늘 시대적추세로 되고있다.

자연에네르기는 자연적인 순환에 의하여 부단히 보충되는 에네르기로서 원천이 매우 풍부하고 리용에서 제한이 없으며 환경에 대한 부정적영향도 거의 없다. 하지만 밀도가 작고 그 원천이 일정한 주기성을 가지기때문에 에네르기수요에 따르는 공급이 어렵다.

필요이상으로 발생하는 열과 풍력을 비롯한 자연에네르기를 저수지의 물이나 축전지에 저장하였다가 에네르기가 요구될 때 리용하면 에네르기의 안전한 공급을 얼마든지 보장할수 있을것이다.

에네르기저장기술은 이처럼 자연에네르기를 비롯하여 우리 주위에서 발생하는 일시적으로 필요없거나 남아돌아가는 에네르기를 특정한 장치를 리용하여 적합한 방식으로 일정한 재료에 저장하였다가 필요한 시기에 꺼내여쓰는 방법이다.

에네르기저장기술은 에네르기전환기술을 전제로 한다. 에네르기저장의 목적은 에네르기가 요구될 때 즉시에 사용하자는데 있으므로 저장된 에네르기를 필요한 형태로 전환시킬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에네르기저장기술에는 우선 얼음저장과 물저장, 열저장과 같이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리용해온 전통적인 방법들이 있다.

지난날 하천의 물을 일정한 웅뎅이에 잡아두었다가 수차를 리용하여 방아간의 정미설비들을 돌린것은 물저장의 대표적인 실례이다. 물저장방법은 오늘 양수식발전에 의한 저수지물저장으로 발전하여 전력부하를 조절하는 에네르기저장체계로 많이 리용되고있다.

에네르기저장기술에는 또한 축전지에 의한 전기저장, 압축공기저장, 수소저장 등이 있다.

축전지에 의한 전기저장은 전력의 생산과 공급과정에 생기는 여유전력이나 태양빛과 풍력을 비롯한 자연에네르기를 리용하여 생산한 전기를 축전지에 화학에네르기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방식이다. 압축공기저장은 풍력이나 태양에네르기 등으로 생산한 전기나 송전망에 전력부하가 적게 걸릴 때 남아돌아가는 전기로 지하동굴속에 공기를 압축시켜 압력에네르기의 형태로 저장하는 방식이다. 수소저장은 물을 전기분해하는 과정에 생기는 수소를 압축하여 특수한 용기에 기체 혹은 액체로 저장하는 방식이다. 초전도자석, 초대용량축전기와 관성바퀴 등을 리용한 전기저장기술들도 있다. 그러나 매우 짧은 시간에 높은 출력을 요구하는 특정한 분야에서만 리용할수 있다.

에네르기저장에서 기본은 전기저장이다.

최근에 자연에네르기의 개발리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에네르기의 전력화추세가 강화되면서 전기저장에 대한 연구가 심화되고있다.

에네르기저장기술은 경제발전을 추동하고 인민들에게 더 좋은 생활조건을 마련해주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력계통에서 전력부하의 변동으로 생기는 과잉전기나 자연에네르기를 저장하였다가 리용할수 있는 능력을 조성해놓으면 전력생산자원의 랑비를 막고 일정한 범위에서 변동하는 전력부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전력의 긴장상태를 크게 완화시킬수 있으며 전력공급을 원만히 진행하여 생산발전을 추동할수 있다. 사람들의 유족하고 문명한 물질문화생활조건을 보장하는데도 도움을 줄수 있다.

에네르기저장기술을 받아들이면 투자를 크게 늘이지 않고도 짧은 기간에 늘어나는 전력수요를 얼마든지 충족시킬수 있으며 화석연료의 리용에 의한 환경오염도 훨씬 줄일수 있다. 특히 에네르기저장기술은 자연에네르기의 공업적리용을 담보하는데서 관건적인 문제로 되고있다.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 에네르기저장체계를 받아들이면 자연에네르기의 리용범위를 확대하며 그 공업적리용을 물질기술적으로 담보할수 있다.

우리는 자연에네르기에 의한 전력생산을 전력문제해결을 위한 중요한 정책적문제의 하나로, 국가적인 전력공업발전전략으로 제시한 당의 의도를 높이 받들고 에네르기저장기술에 대한 연구와 도입에 힘을 넣어 자연에네르기의 리용범위를 확대하며 나라의 긴장한 전기문제를 푸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할것이다.

 

김일성종합대학 경제학부 교원 박상철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