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9월 19일 로동신문

 

 세계상식

장미와 인류의 생활 (4)

각이한 상징적의미, 높아가는 관상적가치

 

장미는 고대와 중세,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랑과 아름다움, 환희와 정열의 상징으로 인간생활과 밀접히 련결되여있다.

장미는 현재 국제적으로 널리 통용되고있는 대표적인 꽃으로 되고있다.

장미는 색갈에 따라 그것을 의미하는 상징이 서로 다르다.

붉은 장미는 열정적이고 진실한 사랑을, 분홍장미는 영원한 사랑과 친절성을, 노란 장미는 시기와 질투를, 보라색장미는 랑만과 진귀함, 매력을, 흰 장미는 순결성과 천진성을, 파란 장미는 진실함과 선량함, 기적을, 감색장미는 행복과 황홀감을 상징한다고 한다.

벌가리아, 로므니아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는 장미를 국화로 정하고있다.

장미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속에서 사랑을 의미하는 전통적인 상징들중의 하나로서 생일, 명절을 비롯한 많은 기념일과 계기들에 선물로 리용되고있으며 꽃장식과 꽃다발을 엮는데서 가장 인기있는 꽃으로 되고있다.

한편 일부 유럽나라에서는 천정에 늘어뜨린 장미아래에서 주고받은 이야기는 절대비밀로 지켜야 한다는 관습이 고대시기부터 오늘까지 전해지고있는것과 관련하여 침묵과 비밀보장의 의미로 회의장들을 장식하는데 리용되고있다.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장미를 향료나 약용으로 채취하다가 점차 실용적인 목적으로뿐아니라 여러곳에 놓아두어 실내를 장식하는 등 관상용으로도 널리 재배하기 시작하였다.

장미꽃을 리용하여 실내를 장식할 때에는 꺾은 꽃뿐아니라 말린꽃, 염색화, 압화, 백화량 등을 만들어 리용하기도 한다.

말린꽃은 색과 모양이 그대로 유지되도록 말린것으로서 오래동안 리용하고 보존할수 있다.

염색화는 자연에서 얻을수 없는 다양한 색갈의 꽃을 만들기 위하여 생화를 염색한것이다.

화초기술이 발전한 네데를란드에서는 다양한 색갈로 염색한 장미꽃들을 볼수 있다.

압화는 꽃과 잎, 줄기 등을 채집하여 물리적방법이나 약제처리 등 인공적인 기술로 누르고 건조시킨 다음 회화적인 느낌을 강조하여 구성한것을 말한다. 압화는 꽃을 평면으로 건조시키기때문에 조형성이 적은 반면에 다양한 매력을 가진다.

백화량은 장미 등의 말린꽃을 향료와 섞어 용기속에 넣어 숙성시킨것으로서 향기가 자연적으로 발산되여 실내를 향기롭게 하며 장식에도 좋다.

지금 여러 나라에서는 장미를 마을과 거리에 널리 심어 관상적가치를 높이고있다.

 

 
장미압화

 


장미말린꽃
 

본사기자 라명성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