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9월 17일 로동신문

 

    세계상식 

 장미와 인류의 생활 (2)

수많이 육종되는 각이한 품종들

 

장미의 학명은 고대라틴어로 《붉다》는 뜻에서 유래되였다고 한다. 야생장미는 약 100종에 달한다. 오늘날 재배되고있는 장미들은 야생종사이의 잡종이거나 그 개량종이다.

처음 유럽지역에서 재배된 장미는 지중해연안에서 자라는 야생장미를 개량한 품종이였으며 현재 재배되고있는 장미들은 19세기 유럽계통 장미와 아시아계통 장미를 섞붙임하여 육종한것들이다.

장미가 널리 재배되면서 색갈과 꽃모양이 다양한 장미품종들이 수많이 나왔다.

국제장미품종등록국 등이 발행한 장미품종잡지 《현대장미》에는 원종을 포함하여 2만 5 000종정도의 품종이 올라있다. 그러나 해마다 새 품종이 개발되는것과 함께 도태되여 사라지는 품종도 적지 않은 실정에서 장미의 품종수는 정확치 않다고 한다.

고대에짚트와 고대바빌로니아, 고대중국 등 고대시기 여러 나라와 지역에서 다양한 종류의 장미가 재배되였다는것을 벽화를 통하여 알수 있다.

장미가 관상용으로 재배된 기간은 3 000년이상 되는것으로 추정되고있다.

장미가 그려진 벽화는 1900년에 영국의 고고학자가 그리스의 동남쪽에 있는 크리티섬에서 크노쏘스궁전을 발굴하면서 처음으로 발견되였다.

유럽나라들은 십자군원정을 비롯하여 아시아에 대한 침략전쟁을 진행하면서 많은 야생장미를 가져다가 서양장미와 섞붙임하여 새로운 품종들을 육종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장미품질개량의 계기로 되였다.

18세기에는 중국의 월계화와 한철밖에 피지 못하는 재래품종을 섞붙임하여 봄부터 가을까지 꽃이 피는 새로운 유럽장미를 키워냈다. 19세기에 들어와 인공섞붙임을 통한 품질개량이 재배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지면서 꽃이 피고 향기가 좋은 새로운 장미품종들이 련이어 육종되였다. 나뽈레옹1세의 황후도 남달리 장미꽃을 사랑한것으로 하여 빠리의 교외에 화려한 장미원을 꾸려놓았다고 한다. 이 장미원에서 원예사들은 세계의 수많은 장미품종을 수집하여 재배하였다.

이곳에서 일하던 한 원예사가 처음으로 인공꽃가루묻혀주기방법을 도입한 결과 새형의 장미가 육종되였다. 점차 육종기술이 체계화되면서 꽃의 색갈과 형태, 향기, 꽃피는 시기와 기간 등 장미의 식물학적특성에서는 큰 변화가 생기게 되였다.

한편 20세기에 유능한 원예사들에 의하여 근대정원장미의 기본을 이루는 다양한 형태와 색갈을 가진 장미품종들이 수많이 육종되였다.

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와 지역에서 개별적인 원예사들뿐아니라 많은 장미육종기업체가 앞을 다투어 새로운 장미품종을 육종하고있다.

 

본사기자 라명성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