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9월 15일 로동신문

 

 양기르기상식

젖먹는 시기의 새끼양기르기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사양관리를 과학화하는것은 축산물생산을 늘이기 위한 근본방도의 하나입니다.》

젖먹는 시기의 새끼양기르기는 첫젖을 먹는 시기와 보통젖을 먹는 시기로 구분하여 진행한다.

첫젖을 먹는 시기는 어미양이 새끼를 낳아서부터 보통 5~7일이다. 이 시기 어미양은 보통젖과 구별되는 젖을 분비하는데 이 젖을 첫젖이라고 한다.

첫젖은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높을뿐아니라 면역물질을 많이 포함하고있어 갓난 새끼양에게 반드시 먹여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새끼의 정상성장발육을 기대할수 없게 된다.

첫젖은 될수록 빨리 먹여야 한다. 갓난 새끼에게 30분이내로 첫젖을 먹이는것이 좋으며 1. 5~2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첫젖은 될수록 충분한 량을 먹여야 한다.

어미에게 붙여 젖을 먹일 때 보통 2시간간격으로 첫젖을 먹을수 있게 하여야 한다. 하루 6~8번 먹이며 만일 새끼양이 첫젖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경우에는 젖을 짜서 한번에 70~100ml씩 먹여야 한다.

하루동안에 첫젖을 먹이는 량은 일반적으로 갓 낳았을 때 몸질량의 6분의 1~4분의 1정도로 한다.

보통젖을 먹이는 기간은 일반적으로 석달정도로 하며 하루 5~6번 젖을 먹인다.

새끼양이 보통젖을 먹는 기간이라고 하여도 덧먹이를 반드시 먹여야 한다. 덧먹이를 먹여야 소화기관이 빨리 발달하고 부족되는 영양물질도 보충받아 정상성장발육을 보장할수 있다.

어미의 젖만 먹고 정상성장발육을 보장할수 있는 기간은 15~20날나이까지이다.

덧먹이를 통한 영양물질보충이 15~20날나이부터라고 하지만 이보다 앞서 7~10날나이부터 조금씩 주어야 한다. 그것은 덧먹이에 대한 익숙공정이 반드시 있어야 하기때문이다. 이때 덧먹이는 질좋은 말린풀이나 생신한 풀로 보장하여야 한다.

15~20날나이부터는 질좋은 거친먹이와 함께 일정한 량의 건먹이를 조금씩 주면서 부족되는 영양물질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젖먹는 시기 환경조건을 잘 보장해주어야 한다. 온도는 15~20℃, 습도는 70~75%정도로 보장해주는것이 좋다.

15날나이부터는 어미와 함께 놓아먹이기를 하는 방법으로 운동시킬수 있다.

 

평성수의축산종합대학 공훈과학자 박사 부교수 리기호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