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9월 12일 로동신문

 

담수양어에서 나서는 몇가지 문제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 나라는 크고작은 강하천과 저수지, 호수가 많기때문에 양어를 발전시킬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있으므로 담수양어를 발전시켜 물고기를 많이 생산하여야 합니다.》

담수양어는 민물에서 물고기를 기르는것으로서 해당 수역의 특성에 맞게 물고기자원을 보호하면서 물고기를 생산할수 있게 한다.

담수양어를 잘하자면 우선 해당 수역의 조건에 맞는 물고기들을 옳바로 선정하는것이 중요하다.

물온도, 물흐름, 물깊이 등과 같은 조건을 고려하여 물고기품종을 선택하여 기르는것이 좋다. 년중 물온도가 일정하게 높은 수역에서는 더운물을 즐기는 메기, 미꾸라지, 기념어, 화련어, 잉어, 뱀장어 등을 기를수 있다. 깊은 산골물과 같이 찬물이 흐르는 곳에서는 찬물을 즐기는 칠색송어, 산천어, 정장어, 빙어 등의 물고기를 기를수 있다. 그리고 해당 수역의 물깊이에 따라 깊은 물속에서 사는 물고기, 얕은 물속에서 사는 물고기들을 선택하여 기를수 있다.

담수양어에서 중요한것은 다음으로 해당 수역의 먹이자원, 지역의 먹이원천을 효과적으로 리용하여 물고기를 기르는것이다.

여러가지 자연먹이를 찾아내고 잘 조성시켜주며 물고기먹이원료로 될수 있는 원천들을 적극 탐구하여야 한다.

물속의 자연먹이들을 합리적으로 리용할수 있게 물고기를 종류별로 섞어 기를수 있다.

자연수역에서는 물고기의 자연적인 번식조건을 잘 지어주고 살아남는률이 높은 새끼고기들을 놓아주는것이 좋다. 강에서는 언제에 의하여 물고기길이 막힐수 있다. 그러므로 물고기의 생태적특성을 고려하여 물고기길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저수지에서는 물면의 높이가 년중 계속 변하므로 새끼고기를 정상적으로 놓아주며 간석지에서는 뚝을 쌓고 물문을 만들어 물고기기르기장소로 리용할수 있다.

강과 호수, 저수지, 물길 등에 그물우리같은것을 설치하고 물고기를 인공적으로 기르는것도 양어의 생산량을 늘이기 위한 중요한 방법의 하나이다. 이 방법은 인공번식기술, 물관리기술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기술이 요구된다. 하지만 그에 해당한 요구를 잘 지키면 단위면적당 물고기생산량을 늘일수 있다.

엄지고기로부터 직접 알을 받아 깨워서 그것을 생산품으로 낼 때까지 기르는 완전체계양어와 함께 생산목적에 따라 필요한 못들만 갖추고 생산품을 내는 불완전체계양어도 발전시켜야 한다.

여기서는 양어장설계를 지대적특성과 경영목적에 맞게 과학적으로 하고 기르기기술과 먹이해결, 수질개선, 겨울나이대책, 새끼고기생산, 검역체계, 종자관리체계 등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는것이 중요하다.

최근 세계적으로 생태학적물처리방법을 적용하여 자체로 물을 정화하면서 물고기를 기르는 방법도 적용되고있다. 또한 양어대상생물들의 배설물과 사료찌끼를 미생물이 섭취하도록 하고 이 미생물이 성장하면 양어대상생물들이 먹게 하는 기술이 연구도입되고있다.

 

김일성종합대학 생명과학부 박사 부교수 김룡길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