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8월 25일 로동신문

 

영양 및 약용가치가 높은 기능성남새작물들

 

아욱

 

아욱은 잎과 어린 순을 식용으로 리용하는 남새작물이다.

일반적으로 아욱은 남새용품종과 사료용품종으로 구분하여 리용하는데 남새용품종은 잎생산량이 많다.

아욱에는 건강에 좋은 영양물질들이 풍부히 들어있다.

필수아미노산조성은 젖단백질과 류사하며 여러가지 비타민과 광물질이 조화롭게 들어있어 《아욱으로 국을 끓여 삼년을 먹으면 외짝문으로 못 들어간다.》는 말도 있다.

카로틴과 플라보노이드를 비롯한 여러가지 생리활성물질이 많이 들어있어 약용가치가 큰 남새작물이다.

예로부터 우리 나라에서는 아욱씨를 고려약재로 널리 리용하였다. 붓기와 오줌장애, 변비증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

아욱의 잎, 꽃, 줄기, 뿌리도 모두 약재로 리용할수 있다. 자료에 의하면 아욱은 강한 항염증작용, 항산화작용, 항암작용과 피부재생작용을 한다고 한다.

아욱의 어린 순과 잎은 생것으로 리용할수도 있고 국이나 생채, 볶음 등을 만들어 리용할수 있다. 특히 물고기회나 고기볶음을 만들 때 아욱을 넣으면 독특한 맛과 향기로 하여 음식의 맛을 더욱 돋굴수 있다.

 

쪽양파

 

쪽양파는 양파의 변종으로서 잎과 밑을 모두 식용으로 리용하는 남새작물이다.

쪽양파는 특이한 향기와 맛을 가지고있어 여러가지 료리를 만드는데 리용되는 양념남새의 하나이다.

쪽양파에는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여러가지 광물질과 비타민류, 매운 맛을 내는 정유물질들이 들어있다.

쪽양파는 우수한 약효성분을 많이 함유하고있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 당뇨병, 암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쪽양파에는 또한 비타민B1의 흡수를 돕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위점막을 자극하여 위액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피가 잘 흐르게 할뿐아니라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시켜 물질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이밖에 쪽양파는 진정작용을 하며 피로해진 대뇌의 기능을 빨리 회복시킨다.

쪽양파의 잎과 밑은 양념감으로 리용되며 볶음이나 무침을 만들수 있다. 잎은 만두소감으로도 리용할수 있다.

 

글 및 사진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