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8월 11일 로동신문

 

지하저수지와 리용동향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물자원을 적극 보호하고 효과적으로 리용하여야 합니다.》

물은 인간의 활동과 자연생태계를 유지하는데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요소이다.

지난 100년동안 세계적으로 인구수의 급격한 증가로 물사용량은 몇배로 늘어났으며 도시화와 인구집중, 환경오염, 이상기후현상으로 인한 가물 등으로 사용할수 있는 물은 더욱 고갈되고있다.

이로부터 물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것은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해결하여야 할 과제로 나서고있다.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물수요를 충족시킬수 있는 새로운 물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지하수의 개발과 바다물의 담수화, 인공강우 등이 제기되였다. 그러나 일부 방안들은 아직 경제적으로 실용화하기 어렵기때문에 지하수를 효과적으로 리용하기 위한 지하저수지건설이 활발히 진행되고있다.

지하저수지는 지하의 함수층에 물막이벽을 건설하여 땅속으로 흐르는 물을 저장함으로써 지하수를 사용할수 있게 하는 시설을 말한다.

지하저수지가 땅속도랑이나 우물과 차이나는 점은 지하수의 흐름을 차단하여 물을 저장한다는것이며 일반지상저수지와 차이나는 점은 외관상 지표면에 구조물이 없는것이다.

지하저수지의 우점은 지상저수지에 비하여 증발에 의한 손실이 거의 없고 지표면이 물에 잠기지 않으며 수질오염이 적고 1년내내 일정한 온도의 물을 얻을수 있다는데 있다.

지하저수지는 오래전부터 강수량이 적고 수분증발량이 많은 건조지대에서 물을 확보하여 저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쓸모있게 리용되여왔다. 특히 중동지역이나 아프리카지역에서 지하저수지를 많이 건설리용하였다.

적지 않은 나라들에서도 크고작은 지하저수지들을 건설하여 부족되는 물문제를 해결하고있다. 어떤 나라에서는 지하저수지에 대한 리론적 및 실험적연구에 기초하여 저수능력이 수천만㎥인 대규모의 지하저수지를 건설하였다.

최근년간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현상으로 물자원이 심히 고갈되여가고있는 조건에서 세계적으로 물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지하저수지들을 건설리용하기 위한 사업이 보다 적극화되고있다.

 

국가과학원 수리공학연구소 소장 조영철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