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8월 4일 로동신문

 

    양기르기상식

어미양의 사양관리 (1)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사양관리를 과학화하는것은 축산물생산을 늘이기 위한 근본방도의 하나입니다.》

양기르기에서 어미양의 사양관리를 과학기술적으로 하는것은 더 많은 축산물을 내기 위하여 나서는 중요한 문제의 하나이다.

어미양은 일반적으로 새끼배지 않은 어미양, 새끼밴 어미양, 젖먹이는 어미양으로 구분하여 사양관리를 하여야 한다.

새끼배지 않은 어미양은 새끼양의 젖떼기를 한 때부터 다시 새끼를 배기 전까지의 어미양을 의미한다.

새끼배지 않은 어미양의 사양관리에서 중요한것은 젖먹이는 기간에 소비된 영양물질을 빨리 보충해주어 영양상태를 정상수준으로 끌어올리는것이다.

새끼양에게 젖을 먹이는 기간에 어미양은 젖을 통한 영양물질소비가 많아 일반적으로 몸질량이 줄어들게 된다. 그러므로 젖뗀 후 사양관리를 잘하여 영양상태를 빨리 회복시켜야 한다.

새끼를 배지 않은 시기는 대체로 여름철에 놓이게 되므로 방목위주의 사양을 한다. 이 시기 어미양에게 방목지풀을 충분히 먹이는것으로써 요구되는 영양물질수요를 원만히 보장할수 있다.

특히 쌍붙이기때에 사양관리를 잘하여야 한다. 만일 쌍붙이는 기간에 사양관리를 잘하지 못하여 영양상태가 나쁘면 암내가 나지 않거나 약하게 나며 배란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번식생리에 부정적영향을 준다.

새끼밴 어미양은 새끼밴 전반기와 후반기로 구분하여 사양관리를 하여야 한다.

새끼를 배고있는 150일중에서 90여일간은 새끼밴 전반기로, 나머지기간은 후반기로 한다.

새끼밴 전반기사양관리에서 첫 10여일간이 중요한 기간이다. 이 시기 심한 운동이나 하루먹이량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새끼밴 전반기에는 배안새끼의 성장발육이 천천히 진행되기때문에 영양물질에 대한 요구는 그리 높지 않다고 볼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는 대체로 방목지의 풀이 마르기 시작하는 늦가을이나 겨울철에 놓이게 되므로 방목사양을 하는 이외에 반드시 덧먹이사양을 하여야 하며 겨울철에는 우리안에서의 사양을 위주로 하면서 방목사양을 보충적으로 하여야 한다.

 

평성수의축산종합대학 공훈과학자 박사 부교수 리기호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