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7월 14일 로동신문

 

고추의 매움도평가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습성을 가지고있는 우리 인민들은 오랜 옛날부터 고추를 재배하여 식생활에 즐겨 리용하였다.

사람들의 식생활에 널리 쓰이고있는 고추의 대표적인 맛은 매운맛이다. 고추는 매운맛에 먹는다.

매운 고추품종을 널리 재배하여 인민들의 식생활에 적극 리용하도록 하는데서 중요한 문제의 하나는 고추의 매움도에 대한 분석을 과학적으로 하는것이다.

세계적으로 고추의 매운 정도를 분석하는데서 널리 쓰이고있는 방법은 맛감각에 의한 평가방법이다. 이 방법을 보면 검사하려는 마른 고추시료를 에틸알콜에 넣어 방안온도에서 하루밤동안 놓아둔다. 그러면 매운맛물질인 카프사이신류물질들이 거기에 풀려나온다.

그다음 려과액을 5% 사탕용액으로 희석한다.

5명의 맛전문가가 이 희석액을 일정한 량씩 맛보면서 그중 2명이 매운맛을 더는 느끼지 못하게 되면 희석을 그만둔다. 그때의 희석배수값에 《SHU》(스코빌)이라는 단위를 붙여 검사한 고추시료의 매움도로 한다.

지구상에는 매움도가 수십만스코빌 지어 수백만스코빌에 달하는 고추도 있다.

그런 고추는 100명분에 해당한 국을 끓일 때 한개만 넣어도 매운맛을 내게 되여있다.

세계적으로 매운 고추는 대체로 더운 지방에서 재배되고있으며 생육기일도 길다.

그러나 그런 고추도 온실에서 재배할수 있다.

매운 고추품종을 육종하여 생산에 받아들이게 되면 고추밭면적도 줄일수 있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