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7월 2일 로동신문

 

생산성이 높은 남새품종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축산을 적극 발전시키고 온실남새와 버섯재배를 대대적으로 하여 더 많은 고기와 남새, 버섯이 인민들에게 차례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우리 인민들에게 사철 신선한 남새가 더 많이 차례지게 하는데서 생산성이 높은 남새의 품종적특성과 재배기술적요구를 잘 알고 적극 도입하는것은 중요한 문제로 나선다.

생산성이 높은 남새품종의 일부를 소개한다.

 

《온실오이31》호

 

이 품종은 마디마다 열매가 달리고 병에 견디는 힘이 세며 열매크는 속도가 빠르다. 때문에 태양열온실을 비롯한 여러 형식의 온실에서 봄재배와 가을재배에 알맞는다. 정보당 소출은 평당 14~16포기 심을 때 90~100t정도이다.

온실종류에 따르는 계단식재배조직을 짜고들며 모기르기에서 기술규정의 요구를 잘 지켜야 한다. 모판흙과 성형알판 및 모단지준비를 잘하며 여러가지 방법으로 씨앗소독을 한 후 싹틔우기를 진행한다. 싹틔운 씨앗을 성형알판이나 모기르기상자 또는 모판에 눕혀 심는다. 그후 싹이 땅우로 터나올 때까지 모판안의 온습도를 잘 보장하며 모마름병과 해충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빈틈없이 세워야 한다. 싹잎이 수평상태로 벌어졌을 때 직경이 10cm정도 되는 화분모양의 수지단지나 밑이 열린 박막단지에 림시모옮겨심기를 한다. 모판에서 모기르는 기간은 계절과 온실조건에 맞게 정하여야 한다.

밭을 간 다음 두둑을 짓고 모옮겨심기를 진행한 후 온도관리, 비료주기, 물주기, 포기관리, 병해충피해막이 등 비배관리를 책임적으로 해야 한다. 수확은 봄재배때에는 처음에 한주일에 두번, 한창일 때에는 하루건너 한번씩 하며 가을재배때에는 처음에 한주일에 세번, 온도가 떨어지는 시기에는 한주일에 두번정도 한다.

 

《향참외7》호

 

《향참외7》호는 태양열온실재배에 적합한 품종이다. 익은 열매색은 푸른 젖빛색, 열매속살색은 연한 푸른색이며 당함량은 13~15%이다. 개당 질량은 평균 1. 5㎏정도이며 평당 8~10포기 심을 때 정보당 소출은 35~48t이다.

계단식재배조직과 모기르기를 책임적으로 하여야 한다.

모판흙준비를 잘하여야 한다. 씨앗소독방법의 하나인 더운물에 의한 소독에서 처리온도와 시간을 철저히 보장하여 싹트는률을 높여야 한다. 모기르기상자에는 싹틔운 씨앗을 눕혀서, 성형알판에는 일정한 깊이로 구멍을 낸 다음 심는다.

이 품종은 화학농약에 대한 반응이 예민하므로 환경관리를 잘하여 병발생을 미리막고 물리적 및 생물학적수단을 적용하여 해충을 구제하여야 한다. 림시모옮겨심기를 진행한 후 모살이가 끝날 때까지 낮과 밤의 온도를 잘 보장해주어야 한다. 영양물질에 대한 요구가 높은 작물이므로 질좋은 유기질비료와 화학비료를 충분히 주어야 한다. 모를 온실에 옮겨심은 다음 넌출올려주기를 하여야 한다. 수확하기 7~10일전부터는 물주기를 하지 않는것이 좋다. 수정후 40~50일정도 지나면 수확할수 있다.

 

《온실호박1》호

 

이 품종은 올되고 열매크는 속도가 빠르며 소출이 높고 낮은 온도와 떡가루병에 견디는 힘이 세다. 《올호박10》호에 비해 첫 꽃이 피는 위치가 낮고 시기도 빠르다.

씨앗소독과 밭준비, 모옮겨심기는 오이재배때와 같다. 림시모옮겨심기를 한 후에는 새 뿌리가 내릴 때까지 바람이 통하지 않게 하고 낮과 밤의 온도를 정확히 보장하여야 한다.

비배관리에서 넌출과 아래잎따기, 꽃가루묻혀주기를 잘하여야 한다. 겨울조건에서 수꽃이 없는 경우 수정약을 리용해도 된다. 반궁륭식온실에서 가을에 심어 겨울과 초봄에 수확할수 있다.

 

오은별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