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5월 1일 로동신문

 

우렝이의 생물학적특성과 경제적유익성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렝이유기농법을 받아들이면 많은 로력과 농약을 절약하면서도 알곡소출을 높일수 있습니다.》

유기농법을 적극 장려하는것은 당의 농업정책이며 주체농법의 중요한 요구이다.

유기농법실현에서 나서는 문제는 화학비료와 화학농약을 쓰지 않거나 적게 쓰는 농사방법들을 적극 받아들이는것이다.

그 대표적농법이 우렝이유기농법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우렝이유기농법의 우월성과 그 연구도입에서 나서는 과업과 방도를 구체적으로 밝혀주시였다.

우렝이유기농법을 받아들이면 생물학적방법으로 논김을 잡을수 있다. 우렝이를 논에 놓아기르면 살초제를 쓰지 않고도 김잡이를 할수 있으며 농약에 오염되지 않은 알곡을 생산할수 있다. 또한 우렝이배설물에 의하여 지력이 높아지고 토양의 물리화학적성질도 개선된다. 때문에 화학비료를 적게 치고도 논벼소출을 높일수 있다.

이처럼 우렝이유기농법은 물속에서 풀을 먹으며 자라는 우렝이의 생물학적특성을 리용하여 화학비료와 화학농약을 전혀 쓰지 않거나 적게 쓰면서도 알곡생산을 늘일수 있게 하는 선진적인 농사방법이다.

그러면 우렝이의 생물학적특성에 대하여 보기로 하자.

우렝이는 연체동물로서 고인물 또는 천천히 흐르는 물속에서 살며 먹성이 좋고 성장과 번식이 빠르다.

우렝이는 수역변두리의 얕은 곳에서 무리를 지어 서식하거나 혹은 물에서 자라는 식물에 붙어서 산다.

우렝이는 주로 물에서 자라는 식물, 강냉이가루, 콩깨묵, 쌀겨, 부식질 등을 먹는다.

우렝이는 바닥이 점토로 되여있는 물속에서 생활하며 점토안의 부식질은 우렝이먹이로 리용된다. 또한 빛의 세기와 온도가 지나치게 높을 때와 낮을 때에는 점토층을 파고들어간다.

우렝이는 온도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며 온화한 조건에서 생활하기 좋아한다. 그리고 그늘진 곳을 좋아하며 해빛을 싫어한다.

우렝이생육에 적합한 온도는 25~32℃이며 이때 먹이요구량이 최대로 많고 성장은 물론 알깨우기도 빠르다.

우렝이의 도피하는 습성에 맞게 입수구, 배수구에 그물망을 쳐놓든가 논뚝에 생석회를 비롯한 알카리성물질을 산포하여 다른 곳으로 옮겨가지 못하도록 하여야 한다. 수컷우렝이의 수명은 일반적으로 3~4년이며 암컷은 4~5년이다. 3월부터 11월까지는 우렝이의 번식계절이며 그중 6~8월에는 번식이 더욱 왕성하다.

이러한 우렝이의 생물학적특성을 잘 알고 농사에 리용하면 많은 경제적유익을 볼수 있다.

우선 우렝이는 살초제를 대신할수 있다. 우렝이를 모내기한 후 7일만에 정보당 50kg(1만마리)을 방사하였을 때 한달동안에 여러해살이 또는 한해살이풀들에 대하여 98. 6%의 김잡이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우렝이유기농법은 환경을 보호하고 지력을 지속적으로 높일수 있다.

가을에는 정보당 약 1t의 우렝이가 생산되는데 다음해에 쓸 종자만 내놓고 나머지는 유기질비료로 리용한다. 경험적으로 보면 대부분의 우렝이가 가을에 땅속으로 들어가 겨울기간에 죽는데 그중에서 52%는 조가비이고 약 48%는 고기이다. 이것은 좋은 유기질비료로서 토양미생물의 먹이로 된다.

우렝이는 많은 량의 배설물을 내보내는데 여기에는 논벼생육에 필요한 여러가지 영양성분과 많은 미생물들이 포함되여있기때문에 화학비료를 대신할수 있다.

우렝이유기농법을 받아들이면 토양의 부식질과 린함량이 높아지게 된다.

우렝이는 벼포기주위를 긁어줌으로써 감탕층을 파괴한다. 또한 벼뿌리주변에서 토양속으로 수직운동을 하기때문에 토양의 물스밈성과 통기성을 높여주고 물리화학적구조를 개선한다.

농업부문 일군들과 근로자들은 그 우월성과 생활력이 확증된 우렝이유기농법을 적극 받아들여 정보당 알곡수확고를 높여야 한다.

 

김일성종합대학 지질학부 교수 박사 리의정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