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7월 29일 로동신문

 

절약효과가 큰 모세관식열교환기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살림집과 공공건물들의 공기조화계통에 에네르기절약효과가 큰 모세관식열교환기가 적극 리용되고있다.

현재 널리 쓰이고있는 공기조화계통의 열교환기에서는 열매가 흐르는 관들에 송풍기로 바람을 쏘아주면서 공기를 랭각시키거나 가열하여 실내에 공급하는 방식으로서 대류에 의한 열교환을 기본으로 하고있다.

대류열교환방식에서는 열전달속도가 뜨므로 온도구배를 크게 하기 위하여 열매의 온도와 실내온도의 차이를 여름철에는 18℃, 겨울철에는 35℃이상으로 크게 하기때문에 에네르기소비가 많다.

이러한 에네르기소비를 줄이기 위하여 모세관식열교환기가 개발되였다.

모세관식열교환방식은 사람의 체내나 식물의 잎에 분포되여있는 얇은 모세혈관이나 모세관들이 외부매질과 열복사를 위주로 열교환을 진행하는 복사열교환방식을 모방한것이다.

복사열교환방식은 열복사로 외부매질에 직접 열을 전달하므로 열전도성이 낮은 공기를 통하여 열을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대류열교환방식에 비해 열전달속도가 빠르다.

또한 열복사는 열을 가진 물체가 내보내는 전자기복사이며 물체가 가열되여 열력학적평형상태에 도달한 때부터 진행되므로 복사체가 작고 얇을수록 빨리 열력학적평형상태에 이르면서 열복사량이 커지게 된다.

모세관식열교환기는 수많은 가늘고 얇은 관들을 넓은 면적에 촘촘히 배치하여 열교환면적을 대폭 늘이고 그속으로 찬물이나 더운물을 흘려보내는 구조로 되여있다.

모세관식열교환기는 열전달속도가 빠르고 열교환면적도 매우 크기때문에 종전보다 열매의 온도를 여름철에는 보다 높게, 겨울철에는 보다 낮게 하여도 필요한 열교환량을 보장할수 있다.

모세관식열교환기를 받아들이면 대류열교환기를 리용할 때보다 에네르기소비를 훨씬 줄일수 있다. 또한 모세관식열교환기는 열복사가 모든 방향으로 골고루 진행되므로 실내에서 위치에 따르는 온도변화가 거의 없다.

모세관식열교환기는 개발초기에 값비싼 동관을 리용하고 얇은 관들을 견고하게 련결해야 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기때문에 일반화되지 못하였지만 최근 값눅은 합성수지관들이 생산되고 그 련결기술이 발전하면서 널리 리용할수 있게 되였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