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7월 22일 로동신문

 

리용가치가 큰 나노발전기

 

자료에 의하면 최근 일부 나라들에서 생물의학, 국방부문을 비롯한 여러 부문에서 리용가치가 큰 나노발전기의 연구개발에 주목을 돌리고있다.

미소전자공학기술과 나노가공기술의 발전으로 미소전기기계들과 나노장치들이 개발되여 질병의 진단과 감시, 혈압측정, 페하측정, 염기배렬측정, 목표수감, 독해물검측 등에 널리 응용되면서 그에 대한 전원보장이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고있다.

이러한 장치들의 전원으로는 보통 전지들이 사용되지만 자주 교체하여야 하고 환경을 오염시키는것과 같은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있다.

여러 나라들에서는 소비전력이 매우 적은 이러한 장치들에 대한 전원보장문제를 주위환경에 존재하는 미소에네르기를 리용하여 해결하려고 하고있다.

어느 한 나라의 공과대학에서는 주위환경에 존재하는 미소에네르기를 전기에네르기로 전환하는 나노급의 에네르기수집장치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진행하여 2006년에 처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에네르기수집장치인 나노발전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나노발전기는 미세한 물리화학적변화에 의하여 생기는 기계적에네르기나 열에네르기를 전기에네르기로 전환하는 장치이다.

이 대학에서 개발한 나노발전기는 산화아연나노선의 압전 및 반도체적특성을 리용하여 만든 압전나노발전기이다. 자료에 의하면 한개의 산화아연나노선이 낼수 있는 출력은 약 0. 5pW라고 한다.

최근 일부 나라들에서는 압전효과를 리용한 압전나노발전기뿐아니라 마찰에 의한 정전기발생원리를 리용한 마찰나노발전기와 복합나노발전기 등 여러가지 원리에 기초한 나노발전기들을 연구개발하고있다.

나노발전기의 연구개발에서는 아직 해결하여야 할 문제들도 적지 않지만 응용전망이 큰것으로 하여 일부 전문가들은 10~30년후에는 손전화기의 발명과 같은 거대한 의의를 가질것으로 보고있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