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4월 8일 로동신문

 

민족의 우수한 옷차림풍습-조선바지저고리

 

우리 인민의 유구한 문화전통과 생활풍습이 반영된 조선옷은 자랑할만 한 민족옷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민족옷을 즐겨입도록 하여야 합니다. 우리 민족옷인 조선옷은 보기도 좋고 입기도 편리합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민족이 있으며 민족옷도 다양하다.

그러나 우리 조선옷처럼 형성 첫 시기부터 오늘까지 사람들의 옷형식에 널리 리용되고있는 완전한 형식미를 갖춘 민족옷은 드물다.

오랜 전통을 가지고있는 우리 민족옷은 보기도 좋고 입기도 편리하다. 남성들의 옷인 조선바지저고리는 오랜 력사를 가지고있다. 이미 고대시기에 고유한 민족옷으로 발생한 바지저고리는 삼국시기에 민족적형식이 거의 갖추어졌으며 조선봉건왕조시기에는 형식이 보다 완성되였다.

조선바지저고리는 해방전 간악한 일제의 식민지통치와 민족문화말살책동속에서도 우리 인민의 민족성을 고수하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해방후 남성들의 조선바지저고리는 시대적미감에 맞게 형태와 색, 장식들이 보기 좋게 다듬어지면서 우리 인민들의 옷차림문화발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였다.

민족의 우수한 문화전통을 고수하고 빛내여나가고있는 우리 당의 정책에 의하여 오늘날 민족옷차림풍습은 더욱 장려되고있다.

결혼식에서 바지저고리차림을 장려하는것은 새 세대들에게 민족의 우수성을 인식시키고 그것을 귀중히 여기고 발전시켜나가도록 하는데서 큰 작용을 한다고 말할수 있다.

결혼식을 할 때 입을 남자들의 바지저고리는 신부의 조선치마저고리와의 색조화를 잘 맞추는데 중점을 두면서 형태와 색갈, 무늬에서 남자옷으로서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도 례복으로서의 품위가 잘 보장되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계절과 환경에 맞게 옷감과 색갈을 잘 선택하면 결혼식옷을 다채롭고 화려하게 할수 있다.

 

평양미술종합대학 공훈예술가 교수 박사 리유미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