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12월 3일 로동신문

 

국제장애자의 날

 

오늘은 국제장애자의 날이다.

세계적으로 장애자들에 대한 인식이 날로 개선되여가고있으며 그들을 사회생활에 적극 참가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활동들이 진행되고있다.

유엔은 1982년 12월 3일 유엔총회 제37차회의에서 《장애자들과 관련한 세계행동계획》에 관한 결의를 채택하고 1983년부터 1992년까지의 10년간을 《장애자들을 위한 유엔 10년대》로 선포하여 지역별, 나라별로 장애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할것을 권고하였다.

유엔은 1992년 10월에 소집된 유엔총회 제47차회의에서 매해 12월 3일을 국제장애자의 날로 제정하고 장애자들을 위한 활동을 더욱 심도있게 벌려나갈것을 호소하였다.

유엔이 국제장애자의 날을 제정한것은 장애자문제에 대한 사회적인식을 높이고 장애자들의 권리를 옹호하며 그들을 정치와 경제, 문화를 비롯한 모든 사회생활에 적극 참가시키도록 하기 위한데 그 목적이 있다.

국제장애자의 날이 제정된 때부터 세계 많은 나라들에서 이날을 계기로 축전, 민족토론회 등 여러가지 행사들을 조직진행하고있다.

올해 유엔이 제정한 국제장애자의 날의 주제는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하고 활력있는 사회를 향하여》이다.

우리 나라는 장애자보호분야에서 다른 나라, 국제기구들과의 교류와 협조를 강화하고있다. 2013년 7월 3일 장애자들의 권리에 관한 유엔협약에 서명하였으며 2016년 11월 23일 이 협약을 정식 비준하였다.

우리 공화국은 이 협약에 기초하여 장애자들의 권리와 편의를 도모하며 국제적인 협조를 더욱 강화해나가고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펼치시는 인민중시, 인민존중, 인민사랑의 정치에 의하여 장애자들도 그 어떤 차별없이 모든 권리를 보장받으며 행복한 생활을 누리고있다.

올해 평양장애자교류단은 영국의 런던을 비롯한 여러 도시들에서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제도의 장애자보호정책속에 희망과 재능을 마음껏 꽃피우며 세상에 부럼없이 참된 삶을 누리고있는 모습을 여러 예술공연종목들에 담아 감명깊게 펼쳐보였다.

우리 나라에서는 2009년 12월 3일부터 국제장애자의 날을 기념하고있으며 이날을 맞으며 기념모임과 장애자예술공연을 비롯한 다채로운 행사들을 조직진행하고있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7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