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2(2023)년 5월 30일 《로동신문》

 

벼락피해방지능력을 높이는데 력량 집중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과학자, 기술자들이 당의 크나큰 사랑과 믿음, 기대에 높은 과학기술성과로 보답하여야 합니다.》

당중앙전원회의 결정을 높이 받들고 전력공업성에 파견된 2월17일과학자, 기술자돌격대원들이 송변전시설의 벼락피해방지능력을 제고할수 있는 기술개발과 도입사업에서 뚜렷한 전진을 이룩하고있다.

재해성기상현상으로부터 전력공급계통을 보호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책을 세우는것은 전반적부문과 단위들의 생산을 활성화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담보의 하나이다.

과학자, 기술자돌격대에 망라된 여러 단위 일군들과 과학자, 기술자들은 어느한 변전소와 송전선로구간에 선진과학기술이 도입된 벼락피해방지체계를 시험적으로 구축하는 사업을 짧은 기간에 결속하기 위해 열렬한 애국심과 진취적인 개발창조기풍을 발휘해나갔다.

김책공업종합대학 전기공학부의 과학자들은 백수십대의 정전분산형피뢰침을 개발도입하였으며 철탑접지저항을 낮출수 있는 과학기술적인 대책들을 세워주었다. 국가과학원 전기연구소의 과학자들은 연구과제수행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고전압용금속산화물피뢰기와 조기방전피뢰침을 자체의 힘과 기술로 개발완성하고 현장에 도입하여 척후병의 영예를 힘있게 떨치였다.

전력공업성 전력공업연구소의 과학자들은 어느한 시험장치를 기술적특성지표들에 맞게 제작해내는데 지혜와 열정을 다 바치였으며 전력정보연구소의 과학자들은 변전소와 여러 송전선로구간에 대한 전력지리정보체계를 구축하는데서 협동의 위력을 힘있게 과시하였다.

송배전부문의 여러 단위 일군들과 기술자들은 방대한 구간의 운영접지, 보호접지망공사 등을 진행하는데서 제기되는 기술적문제들을 책임적으로 풀어나갔으며 옹벽공사를 빠른 시일안에 진행하여 전력설비들을 안전하게 설치할수 있게 하였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전력공업성 일군들의 적극적인 지도밑에 몇달동안에 벼락피해방지체계를 시험적으로 구축해놓은 과학자, 기술자돌격대원들은 지난 4월말 전국적인 보여주기사업을 성과적으로 보장하였다.

지금 2월17일과학자, 기술자돌격대원들은 새로 구축한 벼락피해방지체계의 과학성을 더욱 완벽하게 담보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실속있게 벌리는 한편 확대도입에서 나서는 문제들도 기동성있게 해결해나가고있다.

본사기자 박현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