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9월 28일 《로동신문》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과 관련한 자료

 

앞으로 출현할수 있는 변이그루를 예측할수 있게 하는 새로운 인공지능도구를 개발

 

어느한 나라의 연구사들이 새로운 인공지능(AI)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도구는 신형코로나비루스를 포함한 코로나비루스속에서 앞으로 어떤 변이그루가 출현하며 잠재적인 수많은 변이그루들중에서 어느 종이 인체세포를 감염시키거나 인체면역계통에서 산생되는 항체에 의해 중화될수 있는지, 어느 종이 앞으로 기본변이그루로 되겠는지를 예측할수 있다. 따라서 이 도구가 다음세대항체료법과 왁찐의 개발을 촉진할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AI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집단은 실험실에서 얻어낸 약 100만개의 신형코로나비루스 변이그루를 리용하였다.

이 변이그루들은 모두 각이한 갑작변이체를 가지고있거나 갑작변이체로 조합되여있었다.

스파이크단백질은 인체세포의 안기오텐신전환효소2(ACE2)단백질과 호상 작용하여 세포를 감염시킨다.

왁찐접종이나 감염 혹은 항체료법을 통해 인체에서 생성되는 항체는 이 기전을 차단하는 작용을 한다.

수많은 갑작변이가 바로 스파이크단백질접수체결합구역에서 일어난다. 이러한 갑작변이는 비루스로 하여금 면역계통을 회피하여 계속 전파될수 있게 한다.

연구사들은 변이그루 약 100만개의 DNA에 대한 배렬결정을 통해 이 변이그루들이 ACE2단백질 그리고 현재의 항체료법과 어떻게 호상 작용하는가를 확정하고 잠재적인 변이그루가 인체세포를 감염시킬수 있는 능력과 항체를 회피할수 있는 정도를 밝혀냈다.

그리고 수집한 자료를 리용하여 기계학습모형을 훈련시켰다. 이 모형은 복잡한 방식을 식별할수 있다. 즉 어느한 변이체의 DNA배렬을 제시하기만 하면 모형은 그 변이체가 ACE2단백질과 결합하여 인체를 감염시키거나 중화항체를 회피할수 있는가를 정확히 예측할수 있다.

최종적으로 이 모형은 리론상 가능한 수백억종의 변이체들을 예측하는데 리용할수 있다.

연구사들은 새로운 방법이 다음세대항체료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연구사들은 이 방법을 리용하여 일련의 항체를 이미 개발하였다.

이 방법은 어느 항체가 광폭적인 활성을 나타내는가를 확정할수 있게 해주고 새로운 신형코로나비루스왁찐의 개발을 촉진할것으로 전망되고있으며 돌림감기비루스 등에도 적용할수 있다.

 

비타민D가 감염증예방에 효과가 없다

 

어느한 나라의 학자들이 림상연구를 통하여 비타민D첨가제를 섭취하는것이 호흡기감염 또는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을 예방하는데서 효과가 없다는것을 밝혀냈다.

연구는 비타민D첨가제를 섭취하지 않던 사람 6 200명(나이 16살이상)을 대상으로 6개월동안 진행되였다.

피속의 비타민D수치가 낮은 자원자들로 무어진 한조는 매일 비타민D를 800IU(국제단위)씩, 다른 조는 3 200IU씩 섭취하였다. 나머지사람들은 허울약을 사용하였다.

그들은 피속의 칼시디올수치에 대한 검사를 받았다. 이 물질은 간에서 생성되는 비타민D의 일종이다.

1차림상연구결과 일부 대상자들이 임의의 원인으로 인한 급성호흡기감염증에 걸린것으로 확진되였다.

2차림상연구에서는 도말표본검사를 진행한 결과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으로 확진된 대상자들이 나왔다.

비타민D섭취량은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을 포함한 호흡기감염증의 발생위험을 막는데 그 어떤 영향도 주지 못하였다.

 

【조선중앙통신】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3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