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8월 6일 《로동신문》

 

당의 사상과 의도를 사업과 생활의 신조로 삼자 

자식에 대한 최대의 사랑은 교양

 

후대들을 참된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우는데서 가정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후대들을 키우는 사업을 학교나 유치원에만 맡기지 말고 학교교양과 가정교양, 사회교양을 밀접히 결합하여야 한다는것이 우리 당의 뜻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사람의 성장에서 가정교양이 매우 중요합니다. 혁명가의 풍모를 제대로 갖추는가 갖추지 못하는가 하는것은 가정교양을 어떻게 받는가 하는데 많이 달려있습니다.》

일찌기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자녀들을 잘 키우는것은 부모들이 당과 혁명, 사회와 인민앞에 지닌 중요한 임무이라고, 부모가 자식들을 미래의 훌륭한 역군으로 키워야 진정한 아버지, 어머니로 될수 있으며 그러한 사람만이 당과 조국을 위하여 자기의 본분을 다한 애국자라고 말할수 있다고 자녀교양의 중요성을 가르쳐주시였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첫째가는 교양자이다. 자녀들의 성격과 품행은 누구보다도 부모들이 어떤 품성을 지니고 어떻게 자녀들을 교양하는가 하는데 따라 좌우된다.

단순한 보육자가 아니라 혁명의 미래를 키우는 교양자라는 높은 자각을 가지는것이 선차적이다. 그래야 부모들부터가 고상한 사상정신적, 문화도덕적품성과 자질을 갖추기 위하여 일상적으로 노력할수 있으며 말 한마디, 행동 하나를 하여도 자녀들에게 교양이 되고 본보기가 되게 할수 있다.

자녀들을 지적으로, 도덕적으로 훌륭히 키우는데 항상 관심하여야 한다.

가령 색다른것이 하나 생겨도 자녀들을 앉혀놓고 교양적의의를 부여하여야 자녀들이 어려서부터 당과 수령의 은덕을 먼저 생각할줄 알고 그 은덕에 보답할 마음을 가다듬게 할수 있다.

고상하고 건전한 가정적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관심하여 자녀들이 가정에서 보고 듣는 모든것이 교양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학교와 자주 련계를 가지고 자녀들의 학습과 조직생활정형을 정상적으로 알아보고 좋은 점은 조장발전시키고 그릇된 점은 제때에 바로잡아주는 사업을 의도적으로 하여야 한다.

예로부터 훌륭한 사람의 뒤에는 훌륭한 어머니가 있다는 말이 있다. 자녀교양에서 어머니들의 교양자적역할을 높이는것이 특히 중요함을 의미한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자녀들을 훌륭히 키우려면 어머니자신이 고상한 인간적, 혁명가적품성과 깊은 지식, 높은 문화적소양을 지녀야 한다고 말씀하시였다.

어머니가 되기는 쉬워도 어머니구실을 하기는 결코 조련치 않다. 어머니에게 있어서 자식은 오만자루의 품을 들여 보호하고 교양해야 할 더없이 귀중한 살붙이이다.

자식을 키우는데 드는 어머니의 품은 헤아릴수 없다. 어머니구실을 한다는것은 결국 자녀들을 위하여 속을 썩일줄 안다는것을 의미한다.

어떻게 하면 자식들을 훌륭한 사람으로 키우겠는가 하는 생각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어머니,

남보다 속도 많이 태우고 참아내기 어려운 일도 용케 참아내면서 묵묵히 자식들을 키우고 교양하는 어머니의 사랑,

그 헤아릴길 없는 사랑으로 자식교양에 진정을 바쳐야 하는 교양자가 바로 어머니이다.

귀한 자식일수록 매로 키우라는 말이 있다. 어자어자하면서 어루만지는것은 자식을 아끼고 사랑하는것이 아니라 반대로 못쓰게 만드는것이다.

어머니는 앓는 아이가 쓴 약을 먹지 않으려고 발버둥친다고 하여 도중에 포기하지 않으며 아무리 얼려도 먹지 않으려고 할 때에는 억지로라도 먹이고야만다. 사랑하는 자식의 육체적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자녀들을 참되게 교양하여 훌륭한 인간으로 키우는것, 바로 이것이 자식에 대한 부모의 최대의 사랑이다.

간부들일수록 자녀교양에서 모범이 되여야 한다.

언제인가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간부들은 자신을 혁명화할뿐 아니라 가정을 혁명화하는데도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한다고, 일군들은 가정교양에 큰 힘을 넣어 자녀들이 아버지를 등대고 귀동자행세를 하거나 남들보다 특별하게 살려는 현상이 없도록 하며 아들딸들이 대를 이어 당과 혁명에 충실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교시하시였다.

자녀교양에 무관심한 현상을 철저히 극복하여야 한다.

학부형회의에서 한 학생의 아버지가 자기의 자녀교양경험을 이야기하면서 자녀교양에 무관심하였던 지난 시기의 사실을 상기하는 교양적가치가 있는 예술영화 《학부형》,

이 영화가 새로 나왔을 때의 일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자녀교양에 무관심한 사람들이 예술영화 《학부형》을 보면 큰 자극을 받을것이라고, 학부형들을 교양하는데서 이 영화가 아주 좋을것같다고, 학부형들을 교양하는 사업은 강연을 비롯한 다른 선전수단을 통하여 하는것보다 예술영화 《학부형》을 보여주는것이 더 나을것이라고 교시하시였다.

자녀들을 사회주의건설의 믿음직한 후비대로 키우자면 부모의 역할을 높여야 한다는것, 학교와 가정사이에 긴밀한 련계를 가져야 한다는것을 강조하시는 귀중한 가르치심이였다.

교양과 떨어진 부모의 사랑이란 있을수 없다는것을 명심하고 부모라면 응당 자녀교양에 성심성의를 다하여야 할것이다.

 

본사기자 량순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2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