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7월 23일 《로동신문》
방역대전은 조국보위전, 인민사수전
제반 방역정책의 완벽한 실행을 위한 방법론 혁신, 방역수단과 력량 보강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방역환경의 안정성보장과 국가방역기반의 획기적강화에로 지향점을 일치시키고 제반 방역정책과 지침, 조치들의 완벽한 실행에 계속 분투하고있다.
안전성과 효률성이 담보된 방역 및 보건활동들을 전개하여 국가방역체계의 원활한 가동을 확고히 유지하는것과 동시에 방역실천에서 창조된 우수한 경험과 성과들을 전국적범위에로 확대도입하기 위한 혁신적인 대책들이 련속적으로 취해지고있다.
국가비상방역사령부에서는 국경과 전연, 해안과 령공 등 전염병의 전파공간을 철저히 차단봉쇄하는것과 함께 우리 경내에 침습한 악성비루스를 최단기간내에 완전박멸하기 위한 효과적인 작전방안과 행동전술을 활용하고있다.
오미크론변이비루스의 아형들가운데서 지배적인 비중을 차지하며 위험성이 날로 커가고있는 《BA. 5》 등의 시기별 전파속도와 림상역학적특성, 면역회피능력에 대한 세계적인 분석상황을 예민하게 주시하면서 해당한 대책들을 적시적으로 세우고있다.
연선지대에 위치한 지역과 단위들에서 유열자발생상황을 매일 정확히 종합, 분석하면서 유열자수가 급증하거나 집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대비한 비상행동계획과 대응책들을 보강하고있다.
방역장벽에 파공을 낼수 있는 현상들에 대한 감시 및 신고체계를 강화하고 신속기동방역조, 신속진단치료조들의 경상적인 동원준비를 갖추며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유열자들에 대한 확진과 후송 및 격리, 치료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들이 적극화되고있다.
과학연구, 의학교육기관을 비롯한 해당 부문과 단위의 과학기술력량이 총발동되여 방역사업전반을 활기있게 견인하는데 필요한 학술적기초를 튼튼히 다져나가고있다.
기초과학, 위생방역부문의 일군들과 전문가들은 현재 적용하고있는 소독방법의 방역학적안전성을 완벽하게 보장하는것과 함께 주변나라와 지역들에서 급속히 전파되고있는 새로운 병원체들에 대한 연구자료들을 공유하면서 그 침습을 철저히 막기 위한 연구와 협의를 심화시키고있다.
전국적범위에서의 집단면역의 형성과 변화정도를 정확히 평가할수 있는 항체신속검사지와 혈구응집법에 의한 항체검사기술이 새롭게 개발완성된데 맞게 그를 방역실천에 신속히 도입하기 위한 조치들이 취해지고있다.
22일 전국의 위생방역, 치료예방기관 일군들을 대상으로 항체검사방법에 대한 기술강습이 화상방식으로 진행되였다.
유열자들의 발병원인을 정확히 해명하는 사업이 적극 벌어지는 가운데 국가과학원 생물공학분원과 의학연구원 의학생물학연구소 등의 연구사들이 공동연구를 심화시켜 각종 감기비루스들에 대한 새로운 검사방법을 확립하는데서 뚜렷한 진전을 이룩하고있다.
의학연구단위들에서 악성비루스류입초기부터 현재까지의 방역 및 치료경험들을 자료적으로 심도있게 연구종합하여 정연한 위기관리체계를 수립하는 사업들이 빠른 속도로 진척되고있다.
보건부문에서는 악성전염병을 포함한 질병치료의 과학성을 담보하고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료해항목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 시달하고있으며 각종 약물의 반응성과 부작용정도가 년령별, 체질별에 따라 세부화, 다양화된 우수한 치료전술과 경험들을 널리 공유하고있다.
【조선중앙통신】

-중앙은행 황해북도 신평지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