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5월 24일 《로동신문》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치료안내지도서-임산모용 (1)

 

1. 적용범위

이 규격은 각급 치료예방기관들에서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환자(임산모)들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안내지도서에 적용된다.

2. 용어 및 정의

△ 신형코로나비루스

2019년 12월에 발생한 비루스성페염을 일으키는 비루스는 새로운 코로나비루스의 일종으로서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이 비루스를 신형코로나비루스(SARS-CoV-2)로 명명하였다.

△ 임산모감염증환자

임신과 해산 및 산후시기에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에 의하여 열(37℃이상)이 나는 모든 녀성.

3.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의 확진기준

역학관계 또는 림상증상이 있으면서 RT-PCR검사와 항체검사가운데서 1개 지표가 양성으로 되는 경우 확진한다.

4.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의 중증도판정기준

- 경증

37℃이상의 열나기를 비롯한 림상증상이 있고 호흡수가 18~20회/분, 가슴렌트겐검사에서 페염병조가 없는 대상으로 한다.

- 중등증

37℃이상의 열나기를 비롯한 림상증상이 있고 호흡수가 25~30회/분, 산소포화도가 94%이상이고 가슴렌트겐검사에서 페염병조가 있는 대상으로 한다.

- 중증

37℃이상의 열나기를 비롯한 림상증상이 있고 호흡수가 30회/분이상, 산소포화도가 90~93%이고 가슴렌트겐검사에서 페염병조가 있는 대상으로 한다.

- 최중증

37℃이상의 열나기를 비롯한 림상증상이 있고 호흡수가 30회/분이상, 산소포화도가 90%이하이고 가슴렌트겐검사에서 48h안에 페염병조가 50%이상으로 확대되여 심한 호흡부전으로 기계적환기가 필요하고 쇼크상태, 다장기부전으로 집중치료실에서 치료를 받아야 할 대상으로 한다.

5. 일반치료원칙

△ 약을 쓸 때 철저히 개별화하여야 한다.

- 임신주수, 산후시기, 건강상태, 체질, 지난 시기 앓은 병, 임신 및 산후합병증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하여야 한다.

- 일부 항생제(페니실린, 세프트리악손 등)에 대한 과민반응검사를 철저히 진행하고 사용하며 과민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그러한 약물은 고려하여야 한다.

△ 의사의 처방과 지시에 의해서만 약물치료를 진행하여야 한다.

- 처방에 지적된 약물, 쓰는 량, 쓰는 시간을 엄격히 지키며 임산모가 제멋대로 쓰는 량과 쓰는 시간을 조절하거나 약을 끊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한번에 작용기전이 같은 여러가지 약물들을 함께 쓰지 말아야 한다.

- 약물은 반드시 질병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약물특성을 충분히 파악한 다음 쓰도록 하여야 한다.

6. 치료전술

△ 임신시기에 따르는 치료전술

- 임신 첫번째 3달시기(임신 13주까지)

◎ 열이 나면서 머리아픔 및 관절아픔이 있는 경우 빨리 열내림 및 아픔멎이약을 써야 하며 열이 정상으로 되여 지속될 때에는 쓰지 말아야 한다.

● 파라세타몰을 한번에 0. 5g씩 8~12h간격으로 써야 하며 하루 2g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간기능장애가 있는 임산모들은 파라세타몰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임신 세번째 3달시기에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 파라세타몰을 써서 열이 내리지 않는 경우에는 이부프로펜을 한번에 0. 2~0. 4g씩 8h간격으로 써야 한다.

그외에 인도메타신을 한번에 0. 01~0. 025g씩 하루 3회 써야 한다.

◎ 열이 나면서 기침과 가래가 있는 경우 항비루스제와 항생제를 써야 한다.

● 재조합사람인터페론α-2b주사약 300만단위를 한번에 150만단위씩 2일에 한번씩 1주일간 근육주사한다.

● 우웡항비루스물약을 한번에 20ml씩 하루 2회 써야 한다.

● 인터페론α알약을 한번에 1~2알씩 하루 2회 2~3일간 써야 한다.

● 항비루스제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열나기, 머리아픔, 기침, 가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말초피검사에서 백혈구증가소견과 핵좌방이동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세균감염으로 인정하고 항생제를 써야 한다.

페니실린 200만단위를 하루 3회에 나누어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단독으로 근육주사하며 또는 암피실린을 한번에 0. 5g씩 6~8h간격으로 하루 2~3g을 단독으로 먹이거나 근육 및 정맥주사한다.

아목시실린을 한번에 0. 5g씩 6~8h간격으로 단독으로 쓰거나 세팔렉신을 한번에 0. 25~0. 5g씩 하루 1~2g 단독으로 먹이며 중한 경우에 4g까지 써야 한다.

세포탁심을 한번에 1g씩 8h간격으로 단독으로 정맥주사하거나 세프트리악손을 한번에 1~2g씩 12h간격으로 단독으로 정맥주사한다.

증상이 호전되였다고 하여 항생제를 즉시 끊으면 잔존세균의 병적활성을 높여주므로 정맥주사 혹은 항생제로 2~3일간 더 치료하여야 한다.

뉴키놀론계항생제(찌프로플록사신, 레보플록사신 등)는 태아기형발생률을 높이므로 임신부들이 임신 전 기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항생제사용과 함께 코물나기와 코메기,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히스타민길항약인 디메드롤을 한번에 0. 04g을 하루에 1~2회 쓰거나 세트리진을 한번에 0. 005~0. 01g씩 하루 1~2회 써야 한다. 임신초기에는 클로르페니라민을 쓰지 말아야 한다.

히스타민길항약은 카타르증상이 해소되면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

스테로이드항염증약(프레드니졸론, 덱사메타존 등)은 임신초기에는 태아기형발생률을 높이므로 쓰지 말아야 한다.

◎ 메스꺼움과 게우기가 된입쓰리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에는 자주 공기갈이를 진행하여 싫어하는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며 탈수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면 한번에 5%포도당 500ml와 0. 9%생리적식염수 1 000ml에 비타민 B군주사액 2ml를 섞어 정맥내점적주사하여야 한다.

된입쓰리에 대한 고려치료로서 반하생강수를 식후 하루 3회 쓰거나 반하솔풍령탕을 식후에 3회 써야 하며 또는 소지황환을 한번에 5g씩 하루 3회 써야 한다.

◎ 고려치료로서 패독산을 임신 전 기간 하루 3회 한번에 4g씩 밥먹은 후 1~2h사이에 써야 한다.

안궁우황환과 우황청심환은 임신 전 기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임신 두번째 3달시기(임신 14~27주까지)

◎ 열이 나면서 머리아픔 및 관절아픔이 있는 경우 파라세타몰,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볼타렌, 인도메타신을 사용하여야 한다.

열내림 및 아픔멎이약들가운데서 어느 한가지를 써야 하며 열이 나지 않고 아픔이 없어지면 약물을 즉시 끊어야 한다.

● 아스피린을 한번에 0. 5g씩 8h간격으로 써야 한다.

● 볼타렌을 한번에 0. 05g씩 8h간격으로 써야 한다. 또는 볼타렌좌약 0. 1g을 12h간격으로 홍문에 넣을수 있고 볼타렌주사약(0. 075g 3ml)은 하루 1~2회 근육주사한다.

◎ 열이 나면서 기침과 가래가 있을 때는 항비루스제와 항생제를 쓸수 있으며 임신 첫번째 3달시기에 사용할수 있는 항비루스제와 항생제들을 각각 한가지를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 히스타민길항약으로 디메드롤 혹은 세트리진을 사용하며 그외에 클로르페니라민을 한번에 0. 004~0. 008g씩 하루 2~3회 써야 한다.

◎ 열내림약물에 반응하지 않고 세균감염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항염증약을 열내림 및 아픔멎이약, 항생제와 함께 사용하며 이때 스테로이드항염증약은 3일이상 쓰지 말아야 한다.

프레드니졸론을 한번에 0. 005~0. 01g을 8h간격으로 하루에 3회 먹이거나 덱사메타존을 한번에 0. 004~0. 008g 하루 1회 근육주사하여야 한다.

- 임신 세번째 3달시기(임신 28~40주까지)

◎ 열이 나면서 머리아픔 및 관절아픔이 있을 때는 파라세타몰을 기본으로 써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아스피린, 볼타렌, 이부프로펜, 인도메타신을 쓸수 있지만 출혈경향이 높아지므로 의사의 감시밑에서 1~2회 사용하여야 한다.

◎ 열이 나면서 기침과 가래가 있을 때에는 항비루스제와 항생제를 쓰며 임신 첫번째 3달시기와 임신 두번째 3달시기에 사용할수 있는 항비루스제와 항생제들을 각각 한가지를 선택하여 써야 한다.

◎ 히스타민길항약인 디메드롤 혹은 세트리진, 클로르페니라민을 임신 첫번째 3달시기와 임신 두번째 3달시기와 같이 사용한다.

◎ 열내림약물에 반응하지 않고 세균감염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항염증약을 열내림 및 아픔멎이약, 항생제와 함께 사용하며 이때 스테로이드항염증약은 3일이상 쓰지 말아야 한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2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