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12월 16일 《우리 민족끼리》
대홍단삼천리에 수놓아진 번영의 서사시 (1)
- 총서 《불멸의 향도》 장편소설 《대홍단》에 대하여 -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에 대한 사무치는 그리움이 대하마냥 더욱 세차게 굽이치는 이 시각 우리 인민의 가슴마다에 영원히 지울수 없는 자욱을 남긴 하나의 이야기가 눈물겹게 되새겨진다.
저멀리 북방의 대홍단을 찾으시여 밭머리에서 구운 감자 몇알로 끼니를 에우시며 감자농사혁명의 불길을 지펴주신 위대한 장군님에 대한 뜨거운 애민헌신에 대한 이야기이다.
흰눈덮인 백두산이 바라보이는 성스러운 이 땅에서 감자농사혁명의 포성이 어떻게 울렸고 자랑찬 번영의 서사시가 어떻게 수놓아졌던가.
이 력사적사실을 감명깊게 형상한 작품이 4. 15문학창작단에서 내놓은 총서 《불멸의 향도》 장편소설 《대홍단》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장군님께서는 자신을 믿듯이 우리 인민을 믿고 승리할 우리 조국의 앞날을 굳게 믿으시였기에 언제나 조국과 인민에 대한 가장 열렬한 사랑을 안으시고 조국과 인민을 위한 헌신의 길을 걷고 또 걸으시였습니다.》
《불멸의 향도》 장편소설 《대홍단》의 사상예술적특징은 무엇보다도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구상과 념원을 실현하는것을 성스러운 의무로 간직하시고 감자농사혁명을 직접 발기하시고 정력적으로 이끌어주신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형상을 창조함으로써 위대한 수령님에 대한 우리 장군님의 고결한 충정을 감명깊게 보여주고있는것이다.
대홍단벌에서 감자농사혁명의 포성이 울릴 당시는 적대세력들이 가소롭게도 대국상을 당한 우리 공화국이 붕괴된다고 떠벌인지 3년이 지난 때였다. 이 시기 우리 공화국의 군사적위력앞에 질겁한 적대세력들은 자연재해로 하여 조성된 식량난을 우리의 사회주의제도를 허물수 있는 지레대처럼 여기고있었다.
바로 이러한 때 백두산지구를 찾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위대한 수령님의 투쟁업적이 깃들어있는 혁명의 전구 대홍단군에서 식량문제해결의 돌파구를 열어나가실것을 선언하신다.
이날 백두의 칼바람을 맞으시며 대홍단군을 찾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위대한 수령님의 유훈을 관철하여 그 덕을 보고있는 이곳 인민들의 사업성과를 평가해주시며 앞으로 감자농사에서 새로운 전환을 가져올데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신다.
주체87(1998)년 10월 1일 또다시 대홍단군을 찾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당에서 품들여 마련하여 보내준 다수확품종감자를 살려내지 못한 자책감에 휩싸여있는 일군들과 연구사들에게 백두산에는 아무 종자나 쉽사리 뿌리를 내리지 않는다고 하시며 감자농사혁명의 휘황한 전망을 펼쳐주신다.
백두대지에서 시작된 감자농사혁명은 감자생산량을 늘이기 위한 실무적인 사업이 아니라 우리 당의 사회주의강국건설의 한부분이였고 위대한 수령님의 한생의 숙원인 인민생활문제를 푸는 성스러운 투쟁이였다.
그러나 위대한 장군님의 높으신 뜻을 뼈에 새기지 못한 일군들과 연구사들은 해가 바뀌도록 다수확품종감자를 풍토순화시키지 못하게 되자 신심을 잃고 종자를 포기할 생각까지 하게 된다.
군의 책임일군으로부터 이런 의견을 보고받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일군들부터가 과학기술적으로 준비되지 못하면 다수확품종감자도 지켜낼수 없고 감자농사혁명의 선구자도 될수 없다고 준절히 일깨워주시며 자신께서 대홍단군의 감자농사를 지휘하시겠다고 교시하신다.
혁명의 중하를 한몸에 지니신 위대한 장군님께서 어이하여 그토록 대홍단군의 감자농사를 중시하시였던가.
대홍단, 이 땅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항일무장투쟁시기부터 감자농사를 지으시려던 곳이였으며 전쟁이 한창이던 때에 개척자들을 보내주시고 전후에는 손수 삽으로 파보시며 백두대지는 불모지라고 하던 나쁜 놈들의 잡소리를 쓸어버리신 성스러운 땅이였다. 정녕 백두삼천리벌은 위대한 수령님에 의하여 지켜지고 꽃펴났으며 고난의 행군시기에도 인민에게 웃음을 준 땅이였다.
이렇듯 귀중한 백두대지에 위대한 수령님의 구상과 념원을 최상의 높이에서 실현할 때 온 나라를 진감하는 로동당만세소리가 울려퍼진다는 철의 신념과 의지를 지니신 위대한 장군님이시였다.
하기에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멀고 험한 전선길을 걸으시면서도 대홍단군의 감자농사를 정력적으로 지도해주신다. 하여 대홍단군은 마침내 감자농사에서 세계를 놀래우는 통장훈을 부르게 되며 과학농법의 새로운 장을 펼쳐놓게 된다.
작품은 이러한 형상을 통하여 감자농사혁명은 위대한 수령님의 유훈을 한치의 드팀도 없이 가장 완벽하게 결사관철하기 위하여 위대한 장군님께서 구상하시고 진두지휘하신 고결한 충정과 애국헌신의 위업이라는 귀중한 진리를 밝히고있다. (계속)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