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12월 5일 《로동신문》

 

산업미술도안에 비낀 밝은 래일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산업미술은 경제건설을 다그치고 인민생활을 향상시키는데서 척후대의 사명을 수행합니다.》

현대적인 거리들과 건축물들, 살림집과 운수수단을 비롯하여 우리가 쓰고사는 모든것은 도안이 선행되고 그에 기초하여 작성한 설계에 따라 건설되고 생산되게 된다.

우리는 얼마전에 진행된 조선로동당창건 76돐경축 국가산업미술전시회에서 우수하게 평가된 도안들과 실현제품들을 놓고도 산업미술도안창작의 중요성을 다시금 새겨안게 되였다.

중공업도안들가운데서 조선산업미술창작사를 비롯한 여러 단위의 창작가들이 창작한 110hp뜨락또르형태도안, 15t급화물자동차도안, 무궤도전차형태도안, 2층뻐스도안에는 인민의 아름다운 꿈과 리상을 반영한 명도안창작으로 당을 받들어가려는 애국적열의가 어려있었다.

평양시를 록음이 우거지고 온갖 꽃이 만발한 공원속의 도시로 더욱 풍치수려하게 꾸릴데 대한 당의 뜻을 높이 받들고 평양미술대학 학생들이 창작한 다락식주택건축장식, 록화장식, 화초공원장식과 관련한 도안들도 특색이 있었다.

아름다운 수도의 모습은 바로 앞날의 유능한 창작가로 준비해가고있는 미더운 대학생들의 도안들에서 먼저 그려지고있다는 생각으로 마음은 즐거웠다.

이밖에도 평양미술대학 산업미술학부 교원들이 창작한 봄가을옷도안, 조선옷도안은 고상하고 문명한 옷차림을 지향하며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해나가는 우리 인민의 정신도덕적풍모를 높은 수준에서 반영한것으로 하여 전시회기간 참관자들의 눈길을 모았다고 한다.

우리는 젖제품과 관련한 도안들, 쓸모없이 버려지던 자투리들을 효과있게 리용한 여러가지 제품도안들, 운동신발도안들을 비롯하여 현시기 당에서 중시하는 정책적문제들을 반영한 도안들에서 나라의 경제발전을 추동해나가는 각지의 도안창작가들의 드높은 열의도 엿볼수 있었다.

지금 산업미술부문에서는 들끓는 현실에 깊이 침투하여 전형적인 세부자료들을 탐구하고 세계적인 산업미술발전추세도 연구하며 실용적이며 현실적인 도안들을 창작하기 위한 창작가들의 노력으로 많은 성과들이 이룩되고있다.

우리 식, 우리 힘, 우리 손으로 보다 훌륭한 우리의것을 더 많이 창조하여 더욱 문명하고 부강한 래일을 하루빨리 안아오려는 인민의 지향이 반영되여있는 도안들을 비단 재능의 산물이라고만 볼수 없다.

새로운 혁신, 대담한 창조, 부단한 전진을 지향하며 우리 인민의 아름다운 꿈과 리상을 반영한 산업미술도안들을 더 많이, 더 빨리 창작해낼 창작가들의 애국의 마음과 열정의 결정체인것이다.


-중앙산업미술국에서- 

글 및 사진 본사기자 강효심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2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