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11월 30일 《로동신문》

 

인간의 성장과 가정교양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사람의 성장에서 가정교양이 매우 중요합니다. 혁명가의 풍모를 제대로 갖추는가 갖추지 못하는가 하는것은 가정교양을 어떻게 받는가 하는데 많이 달려있습니다.》

고상한 도덕품성은 끊임없는 도덕교양을 통하여 형성되며 여기에서 가정교양은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보석도 닦아야 빛이 나고 어린 나무모도 가꾸어야 거목으로 될수 있는것처럼 가정교양을 떠나 인간의 건전한 정신도덕적성장에 대해 생각할수 없다.

지난 9월 평범한 근로자들의 자녀들이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자애로운 품에 안겨 사랑의 기념사진을 찍고 성대한 경축연회에도 참가한 소식은 만사람의 심금을 뜨겁게 울려주었다.

꿈만같은 영광을 받아안은 소년단원들가운데는 보통강구역 보통강소학교의 장연경학생도 있다.

례절이 밝고 학습과 조직생활에서도 모범인 연경학생의 뒤에는 자식의 옳바른 성장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부모가 있다.

연경이의 아버지는 의사이고 어머니는 로동자이다.

환자들에 대한 치료사업으로 늘 바쁜 속에서도 아버지는 딸의 학습정형을 료해하는것을 어김없는 일과로 여기고있고 어머니는 가정련락수첩을 리용하여 담임교원과의 련계를 강화하면서 가정교양에 품을 들이고있다.

연경이의 아버지는 병원에서 없어서는 안될 실력가로 인정받고있으며 어머니도 집단의 사랑을 받고있다고 한다.

맡은 일에 성실한 부모의 모습과 가정교양은 자식들의 마음속에 한생의 거울로 새겨지며 그들을 참된 삶의 길로 떠밀어준다.

가정생활에서 여러 계기에 도덕적인 사실들을 많이 알려주어 자식들이 그것을 본받게 하는것, 부모들이 자녀들의 생활과 행동을 일상적으로 주시하고 옳바로 타이르는것도 좋은 가정교양방법이다.

가정에서의 도덕교양은 학교와 사회에서 진행하는 도덕교양의 성과를 크게 안받침한다. 가정에서 도덕교양이 실속있게 진행되면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이 성과적으로 이루어질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반대의 결과를 가져올수 있다.

연경학생의 담임교원은 부모의 역할을 떠나 연경이의 성장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다고, 훌륭한 가정교양을 받은 학생들은 학습에서도 모범이라고 이야기하였다.

모든 면에서 앞서나가는 학생들의 부모들을 보면 항시적으로 교원들과의 련계를 밀접히 하고 그들의 목소리에 늘 귀를 기울이며 그에 따라 가정교양을 짜고들고있다는 사실을 결코 무심히 대할수 없다.

자식교양을 교원들에게만 맡겨두는것은 자식들에 대한 사랑이 부족하고 부모로서 사회앞에 지닌 책임과 본분을 다하지 못하는 현상이라고 할수 있다.

누구나 인간의 성장에서 가정교양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잘 알고 아름다운 꽃송이를 가꾸는 원예사처럼 가정교양에 품을 넣을 때 우리의 후대들은 앞날의 기둥감들로 훌륭히 자라게 되고 우리 사회의 화목과 단합은 더욱 공고화될것이다.

 

본사기자 강효심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2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