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 과학영화들 창작

조선기록과학영화촬영소에서

 

(평양 10월 6일발 조선중앙통신)

조선기록과학영화촬영소에서 나라의 경제발전을 추동하고 근로자들의 과학기술지식과 실천능력을 높여주는데 이바지할 과학영화창작에서 성과를 거두고있다.

자립경제의 전초기지인 석탄공업부문의 기술개건과 생산토대강화에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에 해답을 주는 과학영화 《석탄생산공정의 정보화》, 《오름갱도용V형쇠동발》, 《압출법에 의한 착암기정대생산》이 나왔다.

영화들은 탄광들에서 3차원지하정보체계에 의한 경영관리방법과 동발나무의존도를 낮출수 있는 V형쇠동발의 구조작용원리, 새로운 착암기정대의 생산공정에 대하여 소개하고있다.

과학영화 《가을밀재배와 락원-410식물활성강화제》, 《단백곤충 뿔물등에》는 저수확지에서도 밀의 소출을 높일수 있게 하는 식물활성강화제의 물리화학적특성과 양어먹이문제를 해결하는데서 도입일반화가치가 큰 뿔물등에의 과학적인 사육방법 등을 보여주고있다.

과학영화들중에는 바람막이숲조성과 생태환경보호에 좋으며 섬유 및 종이원료, 목재, 땔감 등으로 리용할수 있는 상원뽀뿌라나무의 경제적효과성과 재배방법에 대하여 소개한 《좋은 나무를 많이 심자》(9) 《상원뽀뿌라나무》도 있다.

과학영화 《효률높은 소성로페가스제진기》, 《나노생물칼시움》은 세멘트생산공정에 새로운 제진기를 창안도입하여 원료의 재자원화와 환경보호사업에서 앞장선 천내리세멘트공장의 경험과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좋은 나노화된 칼시움의 약리적작용을 해설하고있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