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9월 29일 《우리 민족끼리》
농업연구원에서 농사에 과학기술적으로 이바지하기 위한 사업 적극 추진
농업연구원의 과학자들과 일군들이 농사에 과학기술적으로 이바지하기 위한 사업에 계속 힘을 집중하고있다.
벼연구소와 강냉이연구소를 비롯한 여러 연구소에서는 과학자들을 현지에 파견하여 해당 농작물품종들에 알맞는 재배기술적문제들에 대한 현장강의와 기술지도를 알심있게 진행하는 사업을 줄기차게 내밀고있다. 과학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의하여 올해에 실천에서 그 우월성이 뚜렷이 확증된 벼강화재배기술을 확대도입하기 위한 사업과 강냉이종자생산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제때에 풀어나가도록 하는 사업 등이 힘있게 추진되였다.
농업정보화연구소에서는 여러 전문화연구소와의 여러 차례의 협의밑에 지난 수십년간의 기상자료와 재해성피해실태를 과학적으로 조사분석하여 농업부문에서 재해성기후에 대처한 농업기술적대책을 세우도록 하는데 이바지하였다.
농업토지자원연구소와 과학기술보급소를 비롯한 여러 연구단위에서는 검은박막피복에 의한 강냉이재배기술, 논벼긴싹큰모재배기술 등 여러가지 앞선 재배기술들과 토양분석자료에 기초한 필지별시비량설정방법을 도입하는데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원만히 풀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였다.
한편 농업화학화연구소를 비롯한 여러 연구소에서는 질좋은 유기질복합비료의 생산 및 도입, 발효퇴비제조기술의 도입, 해당 지역의 원료를 리용한 대용린, 카리, 규소비료, 미량원소비료의 생산도입 등 현실에서 절박하게 해결을 기다리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풀기 위한 사업에서 실적을 내였다.
특히 농업나노기술연구소와 공예작물연구소를 비롯한 여러 연구소의 일군들과 과학자들은 당결정에 대한 결사관철의 정신을 지니고 나노규소비료와 식물활성비료인 《갱생1》호, 다원소광물질비료, 천연유기질영양액비료, 고농도린세균비료, 현부제형종자피복제 등을 생산하여 전국각지에 도입하기 위한 사업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었다. 밭작물연구소와 과학기술보급소, 감자연구소의 과학자들도 우량한 밀품종들이 생산실천에서 은을 내게 하고 가을밀 대 뒤그루강냉이밀식재배기술을 도입하며 무비루스감자원종생산과 우리 식의 감자농법을 창조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내밀고있다.
농업정보화연구소에서 기상수문국과 과학기술보급소를 비롯한 해당 단위들과 긴밀히 협동하여 농작물생육예보사업을 계속 책임적으로 진행해나가고있으며 식물보호학연구소에서는 병해충예보의 과학성을 높이고 병해충구제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신속정확히 통보해주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있다.
사회주의경제건설의 주타격전방에서 자기의 책임과 본분을 다하려는 농업연구원 과학자들과 일군들의 열의는 매우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