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9월 19일 《로동신문》
강안주변원림록화

《도시구획안의 강하천들은 호안정리와 유보도공사를 현대적추세에 맞게 잘하며 그 주변을 공원화, 유원지화, 수림화하여야 합니다.》
평양시에는 대동강과 보통강을 비롯하여 여러 강과 하천이 있다. 수도의 풍치형성과 환경개선에서 강과 하천주변의 원림록화는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강안주변원림록화를 잘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무엇보다 록지의 형식을 바로 정하여 록지전반에서 조형화, 예술화를 실현하는것이다.
일반적으로 강안주변록지는 강을 따라 좁고 길게 배치되게 되는데 이런 조건에서 록지의 형식을 도식적으로 단순하게 처리하면 단조로운 느낌을 주면서 풍치의 다양성을 보장할수 없게 된다.
강안록지를 일정한 구간들로 나누고 구간별원림형식을 규정하는것이 좋다.
실례로 해당 강안록지의 주변에 주민지구가 배치되여 사람들의 래왕이 많고 록지가 거의 평지인 경우에는 공원화구역으로 그 형식을 규정할수 있다.
지형상특성으로부터 여러가지 유희시설들을 배치할수 없는 구역들은 유원지화구역으로 정하고 간단한 휴식시설들을 원림식물과 배합하는 형식으로 설계할수 있다.
강안주변원림록화를 잘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다음으로 수종의 다양성을 보장하는것이다.
모양다듬기를 적용한 다양한 종류의 키나무와 떨기나무를 리용하여 풍치의 다양성을 보장하고 여기에 채색수종들을 배합하여 독특한 관상미를 나타내도록 하여야 하며 록지에서 화초의 리용률을 높여 화려함과 예술성을 강조할수 있다. 강쪽으로 가면서 버드나무들을 뭉치 또는 묶음식으로 배치하면 물기를 좋아하는 버드나무와 보통토양에서 잘 자라는 기타 수종들의 생태적요구조건을 만족시킬수 있다.
강안주변원림록화를 잘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또한 다양한 종류의 휴식 및 장식시설들을 독특하게 배치하여 록지구역의 특색을 살리는것이다.
걸음길의 형태와 포장재료의 종류를 여러가지로 하고 휴식과 장식시설물들의 반복을 피하며 재료의 다양성으로 록지의 풍치를 더욱 강조하여야 한다.
여러가지 형태의 휴식의자들을 화분대와 결합한 형식, 조각과 결합한 형식, 일정한 대상을 모방한 형식 등 다양하게 배치하여야 한다. 식물조각을 새롭게 도입하고 매달기식화분들을 설치하여 공원의 특색을 살려야 한다.
산보도로들은 색보도로 함으로써 공원의 풍치를 돋구고 계절에 관계없이 장식적효과를 나타낼수 있게 하여야 한다.
이밖에도 록지의 정상관리수준을 높여 풍치형성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도록 하는것도 중요한 문제의 하나이다.
글 본사기자 백광명
사진 리동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