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5월 8일 《로동신문》

 

물부족난을 극복하기 위한 국제적노력

 

세계적인 물부족현상이 날로 심각해지고있다.

유엔아동기금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3월 중순현재 세계적으로 심각한 물부족난을 겪고있는 주민들의 수는 14억 2 000만명이상에 달하고있다.

80여개 나라와 지역에서 4억 5 000만명의 어린이가 물고생을 하고있다.

인디아에서 해마다 약 20만명이 물부족에 의한 위생환경의 악화로 사망하고있으며 지난해말현재 인구의 약 절반에 달하는 사람들이 먹는물을 공급받지 못하였다.

케니아에서는 주민의 64%가, 나이제리아에서는 약 73%만이 물공급을 받고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오염된 물을 리용하고있다.

세계보건기구는 2025년에 가서 세계인구의 50%가 물부족난에 시달리게 될것이라고 경고하였다.

극심한 물부족현상은 기후변화로 지구상의 민물자원이 점점 줄어들고있고 환경오염으로 강하천의 수질이 나빠지면서 깨끗한 물자원을 확보하는것이 어려워지고있는 반면에 인구증가에 따르는 물사용량은 계속 늘어나고있는데서 초래되고있다.

전문가들은 인류의 생존과 발전에서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물자원이 고갈되여가고있는것은 결코 수수방관할 일이 아니라고 우려하고있다.

심각한 물위기에 대처하여 많은 나라들에서 물자원을 확보하고 물을 절약하기 위한 사업에 커다란 관심을 돌리고있다.

중국의 산서성에서는 3만 3 300개의 대상공사가 완공되여 2 418만명의 농촌주민들이 깨끗한 물을 리용할수 있게 되였다. 지금 그곳에서는 먹는물문제가 다시 제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대책을 강구하고있다.

잠비아대통령은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에 비물을 저장해두었다가 리용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하면서 물자원개발과 관리를 개선하여 주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위생적인 생활환경을 마련해주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케니아정부는 2022년까지 물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깨끗한 물을 리용하는 주민수를 80%로 늘이는 한편 농업부문에서 관개면적을 지금보다 약 20만ha 확장할것을 목표로 내세우고 그 수행을 위한 법적 및 정책적조치들을 취하고있다.

짐바브웨에서 서남부지역의 극심한 물부족난을 해결하기 위해 잠베지강으로부터 불라와요시까지 260km에 달하는 물수송관공사가 진행되고있다. 공사가 완공되면 관을 통하여 하루에 2 000만L의 물을 수송할수 있다.

인디아를 비롯한 일부 나라들에서 물을 절약하기 위한 사업에 힘을 넣고있으며 가물을 극복할수 있도록 지하저수지건설을 다그치고있다.

한편 세계적으로 바다물에서 민물을 생산할수 있는 기술과 공기중에서 물을 얻어내는 새로운 장치가 개발되고 농업부문에서 물소비량을 20~50% 절약할수 있게 해주는 물절약용흐름조절변을 관수체계에 도입하는 등 물부족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사업들이 적극 추진되고있다.

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은 앞으로 계속될것이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