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3월 3일 《통일신보》

 

[대담] 

50년, 100년을 내다보면서

김지홍 화학공업성 국장과의 대담

 

기 자: 지난 시기에도 그러했지만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계획수행에서 화학공업은 관건적인 고리로 되고있지 않는가.

김 지 홍: 그렇다. 화학공업을 발전시키면 우리 나라에 없거나 모자라는 원료를 화학적방법으로 해결할수 있다. 특히 화학공업을 발전시켜야 경공업공장들에 필요한 원료와 자재를 넉넉히 대줄수 있으며 농사도 잘 지을수 있고 축산업과 과수업도 발전시켜 인민생활을 획기적으로 높일수 있다. 때문에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에서는 화학공업을 자립경제건설과 인민생활향상의 명줄과도 같은 나라의 핵심공업으로 그 위치와 중요성을 특별히 강조하였다.

기 자: 현실성있는 계획을 세우고 과학적인 작전을 펼치는데서 화학공업성 일군들의 책임과 역할이 크다고 본다.

김 지 홍: 지난 시기의 일본새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나라의 화학공업을 추켜세울수 없다는것을 심각한 교훈으로 새기고 성의 모든 일군들이 새 출발을 하는 심정으로 화학공업발전을 위한 계획들을 면밀히 세워나가고있다.

우선 우리의 원료에 의거하는 주체적인 화학공업창설을 위한 전망계획을 현실성있게 세우고 과학적인 타산밑에 선후차를 정하는 사업을 진행하고있다.

여러 지구에 풍부하게 매장되여있는 갈탄을 적극 리용하면 경제건설과 인민생활향상에 이바지하는 갖가지 기초화학제품을 다량생산할수 있다.

성에서는 갈탄을 화학공업에 리용하기 위한 방도연구에 힘을 넣고있으며 카리비료공업창설과 촉매생산의 공업화실현도 전망목표에 반영하고 단계별목표를 설정하고있다.

이와 함께 해당 과학연구단위들과 긴밀한 련계를 맺고 화학공업의 구조를 개선하는 사업이 철저히 과학기술적담보밑에 진행되도록 협동연구를 심화시키고있다.

성에서는 화학공장들에서 경영관리를 결정적으로 개선하여 생산을 활성화하도록 하기 위한 방도적인 문제를 놓고 진지한 협의도 진행하고있다.

특히 생산자들의 열의를 북돋아주고 새 기술창안이 활발히 진행될수 있는 경영관리방법에 대해 토의를 심화시키고 현실에서 우월성이 증명된 좋은 방법들을 적극 일반화하는데 주목을 돌리고있다.

성에서는 탄소하나화학공업창설과 비료생산기지들의 능력확장공사 등 여러 건설대상들을 과학기술적으로 깊이있게 따져보면서 필요한 대책들도 세우고있다.

한편 전망계획기간에 화학공장들을 에네르기절약형, 로력절약형, 자원절약형, 환경보호형공장으로 개건하기 위한 년차별계획작성도 추진하고있다.

기 자: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수행의 첫해인 올해에 경제조직사업을 혁신적으로 치밀하게 진행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김 지 홍: 옳은 말이다. 첫해 작전에서부터 당대회사상과 정신을 옳게 구현하여야 경제건설을 활기차게 내밀며 인민들에게 보다 안정되고 향상된 생활조건을 마련할수 있다.

성에서는 올해에 력량을 집중하여야 할 대상들을 선정했으며 월별, 분기별로 전투목표도 세웠고 생산능력확장공사를 빠른 속도로 진척시키기 위한 부서별과제를 명백히 분담하였다.

또한 해당 단위와의 긴밀한 련계밑에 공사에 필요한 자재보장사업을 힘있게 추진하기 위한 협동작전을 면밀하게 펼치고있다.

성에서는 모든 화학공장에서 생산을 활기있게 진행하도록 하기 위한 작전도 짜고들고있다.

현장들에서 생산과 과학기술을 밀착시키는 사업을 중요한 고리의 하나로 틀어쥐고 기술관리, 설비관리를 짜고들며 선진과학기술을 적극 받아들이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내밀어 원단위소비기준을 부단히 낮추기 위한 대책들을 하나하나 세워나가도록 하고있다.

화학공장들에서 불합리하고 비실리적인 공정들을 한시바삐 개건하여 생산정상화를 보장하기 위한 대책도 세우고있다.

지난 기간 여러 공장들에서 기술적으로 뒤떨어진 생산공정들을 재정비하는 과정에 거둔 성과를 놓고 도입가치가 있는 기술을 널리 일반화하기 위한 사업에도 깊은 관심을 돌리고있다.

지금이야말로 50년, 100년을 내다보면서 나라의 화학공업발전의 활로를 힘있게 열어나가기 위해 우리 일군들이 지혜와 용기, 대담성과 실천력을 발휘해야 할 때이다.

우리는 내부예비와 가능성을 최대로 탐구동원하여 일판을 대담하게 전개하기 위한 실천적방도를 적극 모색하고 경제작전과 지휘를 짜고들어 나라의 화학공업발전의 래일을 설계하고 책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견인기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나가겠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