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12월 13일 《로동신문》

 

고상하고 우아한 조선치마저고리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녀성들속에서 우아하고 보기 좋은 조선치마저고리를 입는것을 적극 장려하여야 합니다.》

며칠전 우리는 사회과학원 민속학연구소 실장 박사 조휘남동무와 고상하고 우아한 조선치마저고리의 우수성과 그것을 즐겨입는것이 가지는 중요성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기자: 우리 녀성들의 전통적인 민족의상인 치마저고리의 우수성에 대하여 알고싶다.

실장: 조선치마저고리의 우수성은 우선 형태와 부분구조에서 찾아볼수 있다.

조선치마저고리는 저고리가 짧고 치마는 긴 비례의 큰 차이로 극적대비를 이루고있다.

조선치마저고리의 비례차이가 크지만 불안한 느낌을 조금도 주지 않고 오히려 독특한 형태적특징을 나타내는것은 짧은 저고리의 몸체와 련결된 적당한 폭의 두 소매와 가슴중심에 드리워진 두가닥의 고름이 저고리의 면적과 무게를 보충하고있어 안정된 균형을 유도하기때문이라고 할수 있다.

옷의 선들이 부드러운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그리고 파도모양의 주름을 형성하면서 기슭이 시원스럽게 퍼진 긴치마, 치마줄을 여미게 되여있는 꼬리치마, 기슭까지 주름을 눌러잡은 주름치마 등은 짧은 저고리의 솔기, 곡선들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면서 몸매를 부드럽고도 아름답게 하여주며 고상하면서도 대바른 성격을 지닌 우리 녀성들의 풍모를 한층 더 돋구어준다.

기자: 조선치마저고리의 우수성은 색과 무늬에서도 찾아볼수 있지 않는가.

실장: 그렇다. 조선치마저고리는 저고리와 치마의 색갈을 한가지 색이나 같은 갈래의 색으로 또는 전혀 다른 색으로 맞추어 입을수 있어 그 색조화가 매우 다채로운것이 특징이다.

력사적으로 우리 녀성들은 꽃이 피여나고 나무잎이 푸르러가는 봄철에는 연하고 밝은 색갈의 옷을 즐겨입었고 무더운 여름철에는 흰색, 푸른색과 같은 시원한 색갈의 옷을 입었다. 그리고 오곡백과 무르익는 가을철에는 청신한 느낌을 자아내는 감색, 능금색, 단풍색같은 풍만한감을 주는 색으로 옷을 지어입었으며 겨울철에는 훈훈한 느낌과 포근한감을 주는 색으로 옷을 만들어입었다. 그리고 치마저고리의 장식무늬는 그리 크지 않고 잔잔하며 은근한 색갈로 옷바탕색과 부드러운 조화를 이루고있다.

옷감으로 갑사, 항라, 다색단, 양단을 비롯한 비단들로부터 데트론, 나이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물을 리용할수 있는것이 조선옷이 가지고있는 또 하나의 우수성이다.

조선옷은 그 형태의 변화로가 아니라 옷감의 재질로 사계절에 맞추어 입는 특징이 있다.

여름철에는 은초사, 갑사와 같은 사직물류와 잘 비치는 얇은 천으로 해입으면 안개가 흐르는듯 한 옷의 질감과 아름다운 무늬로 하여 화려하게 보이며 봄가을철에는 금강주, 릉라주, 비로도, 나이론, 데트론, 공단 등으로 만든 여러가지 반회장저고리에 수를 놓거나 꽃장식 등을 하여 입으면 아름답게 보인다.

겨울철에는 부드러운 광택과 아름다운 무늬로 장식된 비로도나 다색단 등으로 조선치마저고리를 만들어입으면 점잖고 고상한 느낌을 나타내게 된다.

기자: 오늘 우리 녀성들이 조선치마저고리를 즐겨입는것은 민족성을 고수하고 적극 살려나가는데서 중요한 문제로 나선다고 본다.

실장: 옳은 말이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예로부터 조선녀성들이 입고 다니던 치마저고리는 아주 고상하고 우아한것으로 세상에 널리 알려져있다고 하시였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우리 녀성들이 입는 치마저고리는 세상에 자랑할만 하다고 교시하시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녀성들속에서 조선치마저고리를 즐겨입는것을 장려할데 대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아무리 우수한 민족옷도 민족성원들이 즐겨입지 않거나 외면하고 소홀히 여긴다면 민족옷으로서의 존재를 마치게 되며 나아가서 민족성까지 흐려지게 된다.

녀성들 누구나 조선치마저고리를 입는것을 실무적인 문제로가 아니라 우리 민족제일주의정신을 깊이 간직하고 발양시키기 위한 중요한 문제로 여기고 이것을 생활화, 습성화하도록 하여야 한다.

 

리정혁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