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5월 20일 《우리 민족끼리》

 

명월구회의

 

명월구회의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지도밑에 주체20(1931)년 5월과 12월에 연길현 명월구에서 진행된 당 및 공청간부회의이다. 5월에 진행된 회의를 《봄명월구회의》, 12월에 진행된 회의를 《겨울명월구회의》라고도 부른다.

- 봄명월구회의

봄명월구회의는 항일무장투쟁의 준비를 본격적으로 다그치기 위하여 좌경모험주의로선을 배격하고 대중전취를 위한 혁명적조직로선이 제시된 당 및 공청간부회의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지도밑에 5월 20일 연길현 옹성라자에 있는 리청산의 집에서 진행되였다. 옹성라자란 옹기소리나는 바위라는 뜻인데 일본이 만주를 강점하기전까지는 명월구를 옹성라자라고도 불렀다. 일제가 만주를 먹은 다음 철도역을 내오면서 옹성라자를 명월구로 표기하였는데 그때부터 옹성라자를 명월구라고 부르게 되였다. 현재 명월구가 안도현의 소재지이지만 당시는 연길현에 속해있었다. 봄명월구회의에는 당, 공청간부들과 조선혁명군성원들, 지하공작원들이 수십명 참가하였다. 회의는 종파사대주의와 좌경기회주의가 끼친 해독적후과를 시급히 가시고 혁명력량을 튼튼히 묶어세워 항일무장투쟁준비를 본격적으로 다그칠 목적밑에 소집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회의에서 《좌경적모험주의로선을 배격하고 혁명적조직로선을 관철하자》라는 력사적인 연설을 하시였다.

대한 수령님께서는 연설에서 5. 30폭동의 실패원인과 그 해독적후과를 심각하게 분석총화하시고 혁명적조직로선을 제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연설에서 혁명적조직로선을 관철하기 위하여서는 첫째로, 혁명적지도핵심을 튼튼히 꾸리고 그들의 자립적역할을 높이며 둘째로, 파괴된 대중단체들을 복구정비하고 광범한 대중을 교양결속하여 혁명의 대중적지반을 튼튼히 축성하여야 하며 셋째로, 혁명력량을 튼튼히 꾸리기 위하여 대중을 조직할뿐아니라 그들을 투쟁속에서 단련시키며 넷째로, 일제침략자들의 민족리간정책을 폭로하고 조중인민들간의 전투적친선과 혁명적단결을 강화하기 위하여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고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연설에서 작은 규모의 투쟁으로부터 큰 규모의 투쟁에로, 경제투쟁으로부터 점차 정치투쟁으로 발전시켜나가며 합법적투쟁과 비합법적투쟁을 능숙하게 련결시켜나갈데 대한 전술적원칙들을 규정하시고 좌경모험주의적경향을 철저히 극복할데 대한 문제를 특별히 강조하시였다.

봄명월구회의는 대중전취를 위한 혁명적조직로선을 제시함으로써 좌경모험주의로선에 결정적타격을 주고 항일무장투쟁준비사업을 더욱 다그쳐나가는데서 일대 전환의 계기를 열어놓았다.

- 겨울명월구회의

겨울명월구회의는 항일무장투쟁을 조직전개할데 대한 전략적방침을 제시한 당 및 공청간부회의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지도밑에 12월 16일부터 10여일간에 걸쳐 연길현 명월구에서 진행되였다. 회의에는 차광수, 리광, 채수항, 김일환, 량성룡, 오빈, 오중화, 오중성, 구봉운, 김철, 김중권, 리청산, 김일룡, 김정룡, 한일광, 김해산을 비롯하여 헌신적인 투쟁을 통해서 대중의 총애와 인망을 받고있던 40여명의 청년투사들이 참가하였다.

회의는 1931년 9월 《만주사변》을 도발한 일제가 대륙을 침공함으로써 정세가 급격히 변화된 때에 열리였다. 일제는 만주를 침공하면서 《후방의 안전》을 위하여 조선인민에 대한 반동공세를 전면적으로 강화하였다. 일제의 야수적탄압에 격분한 우리 인민은 원쑤들의 무력적인 탄압에 폭력적인 진출로 대답하였다. 조성된 정세는 반혁명적무력에 혁명적무력으로 맞서 싸울것을 절박하게 요구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당시의 정세를 깊이 통찰하시고 혁명가들과 애국적인민들을 항일무장투쟁에로 조직동원하시기 위하여 이 회의를 소집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본회의에 앞서 리청산의 집에서 예비회의를 여시고 회의안건과 회의참가자, 회의순서 등의 문제를 토의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본회의에서 《일제를 반대하는 무장투쟁을 조직전개할데 대하여》라는 력사적인 연설을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연설에서 일제의 만주강점으로 인하여 조성된 국내외정세와 조선인민의 반일민족해방운동의 력사적교훈을 분석하시고 유격전의 형식을 기본으로 하여 무장투쟁을 조직전개할데 대한 전략적방침을 내놓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연설에서 유격전의 형식을 기본으로 하여 무장투쟁을 조직전개하는데서 나서는 과업에 대하여 밝히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먼저 적의 반혁명적무력을 격파할수 있는 자체의 상비적혁명무력인 반일인민유격대를 조직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반일인민유격대의 성격과 사명, 유격대의 조직원칙과 그 강화를 위한 구체적방도들을 밝히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다음으로 유격근거지를 창설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유격근거지창설의 필요성과 그 창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에 완벽한 해답을 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다음으로 무장투쟁의 대중적지반을 닦아야 한다고 하시면서 이를 위하여 광범한 인민들을 교양결속하고 실천을 통하여 단련시키는 사업을 계속 강화할데 대하여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또한 조중인민의 반일통일전선을 형성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여기에서 나서는 긴급한 과업은 반일부대들과의 련합전선을 형성하는것이라고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무장투쟁을 조직전개하는데서 나서는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당조직사업과 공청사업을 강화할데 대하여 강조하시였다.

겨울명월구회의는 항일무장투쟁의 시초를 열어놓았으며 우리 나라 반일민족해방투쟁이 무장투쟁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하는 새로운 전환을 가져오게 한 력사적인 회의였다. 명월구회의를 계기로 우리 나라 반일민족해방투쟁은 새로운 높은 단계인 무장투쟁단계에 들어서게 되였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0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