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1월 15일 로동신문

 

의료봉사의 질개선에서 나서는 몇가지 문제

 

발전하는 현실의 요구에 맞게 의료봉사의 질을 개선하는것은 사회주의보건제도의 혜택이 인민들에게 더 잘 가닿게 하는데서 나서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의료봉사의 질을 개선하여야 합니다.》

의료봉사의 질이란 한마디로 의료봉사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와 기대에 만족을 주는것을 말한다.

의료봉사의 질은 의료봉사환경과 의료봉사과정, 의료봉사결과에 대한 만족성과 믿음성, 실리성의 종합으로 표현되게 된다.

의료봉사의 질관리는 의료봉사의 질을 높여나가기 위한 활동을 조직지휘하는 기능을 말한다. 즉 의료봉사의 질을 높여나가기 위한 질기준의 개발과 도입, 그 집행에 대한 장악과 지도, 감시통제와 조정, 평가 및 개선대책 등을 관리하는 사업을 말한다.

의료봉사의 질은 의료봉사의 직접적담당자인 의료일군들의 고상한 정신도덕적풍모와 높은 의학과학기술지식에 기초한 풍부한 림상경험, 조건보장의 유기적인 결합에 의하여 담보된다.

또한 의료봉사의 질관리사업을 어떻게 짜고드는가 하는데 크게 달려있다.

의료봉사의 질을 개선하는것은 발전하는 현실의 요구와 우리 나라의 보건실태를 놓고볼 때 절실한 문제로 나선다.

의료봉사의 질을 결정적으로 개선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는 무엇보다먼저 우리 의료일군들이 무한한 인간애와 높은 의학적자질을 갖추는것이다.

의료일군들은 인간생명의 기사로서의 본도를 다해나가야 한다.

투철한 인민관은 당의 보건정책관철의 초석이다.

인민을 보고 대하는 보건부문 일군들의 사상관점에서부터 전환이 일어나야 의료봉사의 질개선에서 혁명이 일어날수 있다.

당과 국가의 인민적보건시책이 매 사람에게 실지 어떻게 가닿는가 하는것은 보건부문 일군들에게 달려있다.

모든 보건일군들이 투철한 인민관을 사색과 활동의 기초로 삼고 인민에 대한 헌신적복무정신을 체질화할 때 고치지 못할 병이 없으며 뚫지 못할 난관이 없다.

의료봉사의 질개선에서 중요한것은 다음으로 현대의학발전추세에 맞게 앞선 진단과 치료방법을 적극 받아들이는것이다.

생명의 본태를 해명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과학적리치를 밝히며 그에 대한 실천적대책을 연구하고 구현하는 의학과학기술은 그 목적자체가 사회주의보건제도의 혜택이 인민들에게 더 잘 미치도록 하자는데 있다.

의료부문에서는 경시하저침습성척추수술, 복강경하담낭적출술을 비롯한 앞선 진단과 치료방법을 림상실천에 적극 받아들이고 부단히 첨단을 돌파해나가야 한다.

각급 치료예방기관들에서 어린이질병을 종합관리할수 있는 방법을 비롯한 선진적인 주민건강관리방법들을 적극 도입하여 빠른 시일안에 인구의 평균수명, 해산방조률과 전염병예방률 등 주요보건지표들을 세계선진수준에 올려세워야 한다.

의학과학연구부문에서는 심장혈관계통질병과 암성질병을 비롯하여 병걸린률과 사망률이 높은 질병들에 대한 연구를 심화시켜 진단과 치료의 정확성을 보장할수 있는 과학리론적기초를 마련하며 우리 사람들의 체질에 맞고 치료효과가 큰 의약품들과 의료기구들을 연구개발하여야 한다.

신의학과 고려의학을 밀접히 결합시키고 고려의학을 과학화하며 고려치료비중을 결정적으로 높이는것은 의료봉사의 질개선에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의 하나이다.

해당 부문사이 호상방조와 협력을 강화하며 고려의학부문의 의료일군대렬을 늘이고 고려치료를 전문화하기 위한 대책을 더욱 철저히 세우는것이 중요하다.

의료봉사의 질개선에서 중요한 문제는 또한 먼거리의료봉사체계를 완비하는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당의 현명한 령도밑에 전국적범위에서 먼거리의료봉사체계가 그쯘하게 세워져 그 우월성과 생활력이 힘있게 과시되고있다.

당의 은정속에 마련된 옥류아동병원을 비롯한 중앙병원들과 전국의 도, 시, 군(구역)인민병원들사이 먼거리의료봉사체계가 세워져 인민들의 건강증진에 실질적으로 이바지되고있다.

보건부문에서는 먼거리의료봉사의 정보화수준을 더욱 높이고 관리와 장악지휘체계를 바로세우는것과 함께 그 대상범위를 계속 확대하고 설비의 가동률을 높여 의료봉사의 질을 적극 개선해나가야 한다.

이밖에도 구급의료봉사를 높은 수준에서 진행하는 문제, 의료봉사의 질평가체계를 완비하고 과학적인 질관리체계를 세우는 문제 등 의료봉사의 질을 개선하는데서는 많은 문제들이 나서고있다.

모든 보건일군들은 의료봉사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섬으로써 인민들이 우리 나라 사회주의보건제도의 혜택을 더 잘 받아안도록 하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할것이다.

 

후보원사 교수 박사 송예옥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0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