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1월 15일 로동신문

 

널리 장려되고있는 원격교육

 

교육관계자들은 지난 시기 교육이 주로 인재양성의 측면에 치우쳐왔는데 오늘에 와서는 키워낸 인재의 리용측면에도 관심할 때가 되였다고 강조하고있다. 부모가 낳은 자식을 끝까지 책임져야 하는것처럼 교육도 키워낸 인재의 운명을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는것이다. 인재의 리용가치를 정확히 검열평가하고 지식과 기술을 충분히 활용하도록 하는 사업을 자기의 응당한 임무로 간주하여야 한다는것이 세계교육계에 등장한 새로운 견해이다.

이전시기에는 교육이라는 개념이 주로 학교교육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현시기 지식주기가 부단히 갱신되고 매 시기 창조되는 과학기술지식을 전통적인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모두 전달한다는것은 어려운 일로 되고있다.

이것은 학교교육만으로는 발전하는 사회경제발전에 대응할수 없다는것을 사람들에게 깨우쳐주었다. 새로운 형식의 교육이 절실하게 필요되였다.

정보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정보산업시대에 대응하여 점차 교육에서는 일생교육, 련속교육 등 여러 교육이 등장하게 되였고 사람들은 이에 깊은 관심을 돌리게 되였다. 교육은 보다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것으로 되였다.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교육은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어려서부터 늙을 때까지 공부시키는 일생교육, 전민교육이며 세대와 세대를 이어 진행되는 교육이라고 말할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것이 바로 원격교육이다.

원격교육은 한마디로 말하여 강의자와 강의를 받는 사람이 서로 멀리 떨어져있는 상태에서 진행되는 교육을 말한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원격교육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필요한 인재를 많이 키워내며 사람들의 문화기술수준을 빨리 높일수 있게 하는 우월하고 실리있는 일생교육수단으로 인정되여 비약적으로 발전하고있다.

지난 시기 원격교육이라고 하면 먼거리에 있거나 여러가지 조건으로 대학에 가지 못하는 학생들이 콤퓨터로 강의를 받는데 국한되여있었지만 최근시기에는 그 범위를 벗어나 혼합학습의 형식으로 주간교육에 대대적으로 적용되고있다.

원격교육의 력사는 비교적 오래다고 볼수 있다.

정보기술이 발전하는데 따라 원격교육은 여러 단계로 발전하여왔다.

자료에 의하면 1800년대 전반기 영국의 어느 한 대학에서 교과서, 학습지도서, 학습과제 등을 우편물로 먼 지역에 있는 학생에게 보내여 인류교육력사상 처음으로 원격교육의 서막을 열어놓았다.

이러한 원격교육은 1세대로부터 라지오, 록음기를 리용하여 강의내용을 다른 지역의 학생에게 보내는 2세대와 유선텔레비죤과 콤퓨터국부망을 리용하여 교원과 학생이 호상 접촉하는 3세대를 거쳐 인터네트를 통하여 세계적인 범위에서 임의의 시간에, 임의의 장소에서 필요한 모든것을 다 배울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하는 4세대 원격교육으로 발전하였다.

원격교육을 하면 교육에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학생들이 주동적으로 학습할수 있다.

학생이 교육방식, 교육내용을 선택하여 강의를 받을수 있다. 특히 유능한 교원의 강의를 선택하여 받을수 있으며 리해되지 않는 부분은 반복하여 강의를 받을수 있다. 또한 잘 모르는 문제는 화상을 통하여 알아도 보고 필요한 참고문헌도 즉시에 볼수 있다.

한편 자체로 시험을 쳐서 자기 실력을 판정받을수 있는 우점도 가지고있다.

현재 원격교육에서는 손전화기나 판형콤퓨터를 비롯한 정보통신기술과 수단들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여 학습이 보다 편리해지고있다.

인공지능기술을 리용한 지능교수체계가 적극 개발응용되면서 학생이 무엇을 공부하였으며 무엇을 리해하지 못하였는가, 원인이 무엇인가 등이 자동적으로 분석되고있다. 학생에게 알맞는 학습자료와 시험문제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주동적인 학습과 창조적인 인식활동을 적극 방조하여 학습효과를 비상히 높이고있다.

세계적인 경쟁속에서 원격교육을 위한 학습자료들이 통속화되고 다매체화, 유희오락식으로 알기 쉽게 만들어져 학생들의 인식률이 부단히 높아지고있다.

자료에 의하면 원리와 법칙들을 쉽게 리해할수 있고 지능을 높일수 있게 유모아적으로 작성된 다매체교재들이 널리 류통되고있다.

학생들은 이에 《유혹》되여 학습에 완전히 집중하게 되며 수업시간을 단축하고 기억효률을 최대로 높인다고 한다.

지금 세계는 보다 능률적이며 경제적인 원격교육체계의 연구와 개발에 투자를 집중하면서 원격교육을 경쟁적으로 발전시켜나가고있다.

 

본사기자 라명성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0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